'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준공…R&D-제조-비즈니스 한곳에서 추진
첨단 기술 기반의 다차종 소량 생산 시스템 구축…고객 수요 적극 반영
주문부터 인도까지…스카이트랙, VR투어 등 새로운 고객 경험 서비스 제공

21일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의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준공식을 개최한 현대자동차그룹. 사진은 환영사를 하고 있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21일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의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준공식을 개최한 현대자동차그룹. 사진은 환영사를 하고 있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에 미래 모빌리티 실증과 생산을 위한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했다. 현대차그룹은 21일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Jurong Innovation District)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이하 HMGICS)’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HMGICS는 현대차그룹이 ▲지능형, 자동화 제조 플랫폼 기반 ‘기술 혁신’ ▲다품종 유연 생산 시스템 중심 ‘제조 혁신’ ▲고객 경험 기반 판매 모델 구축 등 ‘비즈니스 혁신’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고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다.

현대차그룹은 HMGICS를 울산 EV 전용공장과 함께 내연기관 50년을 넘어 미래 전동화 시대 50년을 선도하는 두 축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 싱가포르 우수 인프라 활용한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 HMGICS

21일 개최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준공식'에 참여한 주요 내빈들의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21일 개최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준공식'에 참여한 주요 내빈들의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21일 열린 HMGICS 준공식에는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부총리,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양국의 정관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현대차 장재훈 사장과 김용화 사장 등 경영진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싱가포르와 현대차그룹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공통의 혁신 DNA를 갖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신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HMGICS를 통해 인류의 발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구축한 HMGICS는 인간 중심의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Smart Urban Mobility hub)'다. 현대차그룹은 개방적인 정책과 경제, 우수한 인재 등 뛰어난 인프라를 갖춘 싱가포르가 해당 목표를 이행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실제 HMGICS가 위치한 주롱 혁신지구는 2016년 싱가포르 정부가 발표한 경제개혁 계획안에 따라 개발되고 있는 지역으로, 제조업 육성과 공정 전반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첨단 산업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싱가포르의 우수한 기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R&D, 제조, 비즈니스 등 3가지 분야의 혁신을 이룩하고 그룹의 지속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HMGICS에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고도로 자동화된 셀(Cell) 기반 유연 생산 시스템 ▲현실과 가상을 동기화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효율적인 생산 운영 ▲데이터 기반 지능형 운영 시스템 ▲인간과 로봇이 조화를 이루는 인간 중심의 제조 공정 등을 통해 다양한 환경 변화와 고객 니즈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또 고객에게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주문부터 인도까지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고객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학, 정부 연구기관, 기업 및 글로벌 파트너와 기업 연구소(Corporate Lab)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긴밀한 협업관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제조 기술 및 생산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간다는 계획이다.

◇ 미래 모빌리티 제조 위한 혁신 기술 집약

로봇이 셀(Cell)에서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검사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로봇이 셀(Cell)에서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검사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HMGICS는 주롱 혁신지구 내 약 4만4000㎡의 부지에 연면적 약 9만㎡,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하나의 건물에 소규모 제조 설비, 연구개발(R&D) 및 사무를 위한 업무 공간, 고객 체험 시설까지 모든 시설이 갖춰진 복합 공간으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는 1층에 자동물류 시스템, 스마트 팜(Smart Farm), 브랜드 체험 공간 및 고객 차량 인도 공간이 자리하고 있으며, 2층과 4층에는 사무공간, 3층은 스마트 제조 시설과 고객 경험 공간으로 꾸며졌다. 5층 옥상에는 차량 시승 및 테스트를 위한 스카이트랙(Skytrack)이 설치됐으며, 지하 1층과 지상 6~7층은 주차장으로 사용된다.

HMGICS는 올해 초부터 가동을 시작해 아이오닉 5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3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HMGICS는 도심 가까이 위치해 고객의 니즈에 빠르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ICT),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인간 중심의 제조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 변화 및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차종 소량 생산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고객들의 다양한 주문에 최적화된 생산을 위해 컨베이어 벨트 대신 각기 다른 모빌리티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방식인 ‘셀(Cell)’ 시스템을 HMGICS에 도입했다.

해당 시스템은 작업자와 생산 로봇이 타원형 모양의 셀 하나에서 다양한 차량 수요에 맞춰 모빌리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하는 차종이 많아지더라도 최적화된 알고리즘으로 생산 계획과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 현대차그룹은 유연 생산을 위해 업무 영역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표준화해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건물 전체에 5G 통신망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전달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도 구현했다.

뿐만 아니라 가상의 3차원 공간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실현할 수 있는 ‘메타 팩토리(Meta-Factory)’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실제 공장을 운영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 및 제어함으로써 공정 전반의 효율성을 높였다.

로봇과 사람의 유기적인 연결도 HMGICS의 특징이다. 실제 HMGICS에서는 무인운반로봇(AGV)과 자율이동로봇(AMR) 같은 자율적 이동이 가능한 로봇이 물품 운송을 돕고, 4족 보행 로봇 SPOT은 생산 차량의 검수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또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작업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지시를 내리면 부품, 차체, 조립 등 각각의 공정에 배치된 로봇들이 최적의 타이밍과 경로를 계산해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같은 공정 전반에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 적용으로 근로자는 반복적이고 무거운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HMGICS에서 개발, 실증한 제조 플랫폼을 미국 조지아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한국 울산 EV 전용공장 등 글로벌 전기차 신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 글로벌 완성차 시장을 선도하는 제조 혁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HMGICS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홍범 현대차그룹 HMGICS 법인장 전무는 “HMGICS는 도시 인프라와 모빌리티, 사람이 신개념 기술 솔루션 기반으로 연결되는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라며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인간 중심의 제조 시스템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차그룹, HMGICS로 고객 중심 브랜드 경험 재정의

현대자동차그룹의 HMGICS 건물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그룹의 HMGICS 건물 전경.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차그룹은 HMGICS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HMGICS는 모빌리티의 주문부터 인도까지 이어지는 고객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했다. 먼저 HMGICS는 고객이 스마트폰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트림, 색상, 옵션 등 사양을 적용해 차량을 주문하면 고객의 주문에 따라 차량을 생산한다.

제조가 완료된 차량은 건물 옥상에 위치한 길이 620m의 스카이트랙으로 옮겨져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고객들도 스카이트랙에서 시승을 경험할 수 있다.

HMGICS는 건물 일부에 투명 유리를 적용해 차량 인도를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이 바깥에서도 전시 공간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건물 3층 고객 경험 공간에서는 고객들이 VR 투어를 통해 가상 공간에서 차량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어 후 자동차가 생산되는 실제 스마트 팩토리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했다.

1층에서는 고객들의 기억에 남을 만한 차량 인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구루(Guru)를 배치해 HMGICS와 현대차그룹 모빌리티에 대한 안내를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차량 안내와 액세서리 굿즈를 판매하는 아이오닉 라운지도 운영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생산 및 기술 혁신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 및 발전시키기 위해 싱가포르와 다양한 협업 전략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더욱 새로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은 HMGICS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제조 기술 및 생산솔루션 개발을 위해 현지 생태계와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실제 준공식에서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현지 대학(난양이공대학), 싱가포르 경제인연합회(SBF), 싱가포르제조업연합회(SMF) 등 정부 연구기관과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물류 기업 ‘PTCL’과 ‘수소모빌리티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싱가포르가 추진하는 ‘국가 수소전략’에 관련한 사업기회 발굴 등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