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와 공동 시스템 개발, 이날부터 안산시서 최초 운영 도입
비정형 문서 자동 판독으로 수납처리 간소화 및 행정비용 절감

20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AI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 구축 기념행사에서 이민근안산시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금동명 농협은행 부부행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및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20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AI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 구축 기념행사에서 이민근안산시장(오른쪽에서 네 번째), 금동명 농협은행 부부행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및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NH농협은행은 21일부터 국내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자체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을 안산시와 도입·운영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과 안산시가 공동 개발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은 지능형 문서처리시스템(IDP)을 이용해 비정형 문서를 자동 판독하고, 사전 정의되지 않은 새로운 문서는 딥러닝 학습으로 수납정보 추출이 가능해진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7일 이상 소요되는 수납 처리가 당일 가능해지며, 수기입력과정을 최소화해 지자체 행정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NH농협은행 측은 설명했다.

금동명 농협은행 공공금융부문 부행장은 "AI 수기고지서 시스템 도입으로 행정비용 절감 및 처리시간 단축으로 시민과 공무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협은행은 공공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지자체 금융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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