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를 위한 지속가능한 패키징’ 주제로 열리는 포럼에 참가
환경규제 대응 및 순환경제 사회 전환 위한 민∙관∙학 협력 논의

20일부터 21일까지 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에 참가하는 SK지오센트릭. 사진은 ‘2023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 참석자들. (사진=SK이노베이션)/그린포스트코리아
20일부터 21일까지 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에 참가하는 SK지오센트릭. 사진은 ‘2023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 참석자들. (사진=SK이노베이션)/그린포스트코리아

SK지오센트릭이 민∙관∙학 관계자들과 함께 순환경제를 위한 지속가능한 패키징(포장재)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SK지오센트릭은 20일부터 이틀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개최돼 온 친환경 패키징 포럼은 포장재 등 폐플라스틱의 부정적 환경 효과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협력의 장이다.

올해 포럼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새로운 자원순환 활동 전개, 순환경제를 위한 지속가능한 패키징 등을 주제로 열린다.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 위원회가 주최했으며 SK지오센트릭 등이 주관한다.

이번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은 ▲글로벌 환경규제와 순환경제 ▲지속가능한 패키징을 위한 식품업계의 노력 ▲포스트 플라스틱 시대의 준비 ▲재사용 패키징 ▲포장환경성 증진을 위한 노력 ▲친환경 패키징 소재와 활용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SK지오센트릭은 포럼 첫날 ‘포스트 플라스틱(Post plastic) 시대의 준비’ 세션을 주관한다. 현재 구축 중인 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 울산ARC(Advanced Recycling Cluster)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폐플라스틱 이력 관리 시스템을 소개한다.

다수의 국내외 기업들도 함께 발표에 나선다. 글로벌 포장재 기업 암코(Amcor)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징 사례 및 전략’을 소개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친환경 배달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재활용 소재 개발 동향’을 발표한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다방면의 이해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SK지오센트릭은 최근 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 울산 ARC를 착공했으며,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자원으로 만드는 ‘무한자원’ 사업 모델을 통해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 ARC는 3대 화학적 재활용 기술인 열분해, 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 추출, PET 해중합을 한데 모아 구현하는 곳으로, 오는 2026년 상업생산이 본격화되면 매년 32만 톤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