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재해 및 재난에도 정상 운영 가능한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 국제적 입증
고객 자산 보호와 서비스 안정성 및 연속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평가

토스뱅크 ISO 22301 취득. (사진=토스뱅크)/그린포스트코리아
토스뱅크 ISO 22301 취득. (사진=토스뱅크)/그린포스트코리아

토스뱅크가 국제 인증기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BCMS)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22301'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이번에 취득한 ISO 22301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는 각종 재해 및 재난으로 인한 기업의 핵심 기능이 마비되는 사고 발생 시 빠른 시간 내 복구를 통해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시스템이다.

토스뱅크는 이를 통해 비상사태나 재해 등 예기치 않은 각종 사고나 재난 발생에도 사업의 핵심 기능을 한정된 시간 내 빠르게 재개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관리 체계에 있어 글로벌 수준의 역량을 보유했다는 점을 입증했다.

또 자체적으로 위기대응 위원회를 구성해 업무 연속성과 핵심업무 복구를 위한 필요자원, 교육계획, 비상대응 훈련을 지속 진행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1금융권 은행으로서 24시간 365일 언제나 고객 자산 보호와 서비스 안정성 및 연속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입증하며, 비상상황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와 서비스 가용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운영 환경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토스뱅크는 데이터센터 이중화를 진행하며 안전성을 한번 더 강화했다. 데이터센터 이중화는 전산센터와 재난복구(DR)센터를 모두 활성화한 상태로 운영해 한 센터가 셧다운되더라도 다른 센터로 데이터를 즉시 이관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재해나 비상상황 등이 발생하더라도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으로서 비상 상황 속에서도 신속한 의사결정 및 복구작업 진행 체계가 마련되어 있다"고 전하며 "사업 연속성에 대한 관리체계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그 어떤 순간에도 멈춤 없이 안전하게 은행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