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르미온, SM엔터 산하 CVC 등으로부터 시리즈A 투자 유치
팬들이 함께 아티스트를 만드는 새로운 팬 참여…음악 산업 '슈퍼 팬' 만들기 핵심

모드하우스 CI. (사진=모드하우스)/그린포스트코리아
모드하우스 CI. (사진=모드하우스)/그린포스트코리아

블록체인 기반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모드하우스가 800만 달러(약 104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총 누적 투자 유치 규모는 1200만 달러(약 155억원)를 넘었다.

이번 라운드는 미국의 메타버스 및 웹3.0 전문 벤처캐피탈 스페르미온(Sfermion)이 주도했다. SM엔터테인먼트 CVC인 SM컬처파트너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투자사와 일본의 KDDI 오픈 이노베이션 펀드(글로벌브레인 운용), 포사이트 벤처스(Foresight Ventures), 리플렉시브 캐피탈(Reflexive Capital), 쿠퍼 털리 블록체인 업계 음악 투자자, 리차드 마 퀀트스탬프 최고경영자(CEO), 마이클 카터 플레이코 CEO 등도 참여했다.

앞서 이전 라운드에서 웹3.0 전문 벤처캐피탈 해시드의 스타트업 스튜디오인 언오픈드, 네이버 D2SF, CJ인베스트먼트, 퓨처플레이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모드하우스는 연예기획사이자 웹3.0 플랫폼 스타트업으로, 해시드의 스타트업 스튜디오 언오픈드가 인큐베이팅한 프로젝트다. 모드하우스가 개발 및 운영하는 플랫폼 ‘코스모'(COSMO)는 팬들이 아이돌 그룹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코스모에서 팬들이 디지털 포토카드를 구매하면 이를 통해 아티스트의 활동에 투표할 수 있는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된 이 토큰은 블록체인에 온전히 기록돼 투명한 투표를 보장한다.

실제로 모드하우스 소속 아티스트는 팬과의 소통을 넘어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며 성장해가고 있다. 정병기 모드하우스 대표가 직접 프로듀싱한 트리플에스(tripleS)는 지난 한 해만 5장의 앨범을 발매해 총 17만 장 이상을 판매했고, 2023 마마 어워즈(MAMA AWARDS)에서 여자 신인상 부문 후보에 올랐다. 또 이미 국내외 케이팝 팬들에게 인지도 높은 이달의 소녀 출신 하슬, 희진, 김립, 진솔, 최리가 최근 'ARTMS'라는 새 이름으로 합류해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댄 패터슨 스페르미온 총괄 파트너는 "모드하우스는 대체불가토큰(NFT)을 통해 케이팝 팬덤을 디지털세계와 현실세계에 혁신적으로 연결시켰으며, 엔터테인먼트와 기술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는 특별한 시너지가 돋보인다. 이번 투자가 단순히 재정적인 지원을 넘어, 다양한 기회가 열린 몰입형 인터넷과 케이팝의 매력이 융합될 수 있는 좋은 결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병기 모드하우스 대표는 "케이팝 팬들은 아티스트의 재능과 케이팝 트렌드를 알아보며 전문가만큼의 날카로운 통찰력이 있다. 이러한 팬들의 참여는 엔터 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며, 모드하우스가 한층 진화된 팬 참여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트리플에스와 단기간 이룬 성과에서 증명한 것처럼 향후 코스모가 케이팝의 링크드인 또는 킥스타터로 성장해 아티스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