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와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친환경 수소인프라 구축 업무협약' 체결
신규 공영차고지 내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및 2027년까지 수소버스 350대 보급에 협력
SK E&S, 액화수소 안정적 공급 및 충전시설 구축으로 수소생태계 조성 가속화

SK E&S CI. (사진=SK E&S)/그린포스트코리아
SK E&S CI. (사진=SK E&S)/그린포스트코리아

SK E&S와 천안시가 액화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및 수소버스 보급을 통해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추진한다.

SK E&S는 9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와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친환경 수소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돈 천안시장, 소유섭 SK E&S 수소사업개발그룹장(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천안시는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세버스 등 35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안정적인 수소버스 운행을 위해 SK E&S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 톤(t)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수소버스 연료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 수소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천안시 내 버스 공영차고지를 중심으로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도 추진한다.

천안시는 SK E&S가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할 수 있도록 부지 인허가 및 임대 제공에 협력하게 되며,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각종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한편, SK E&S는 부산시(25년까지 1000대), 인천시(30년까지 2000대), 서울시(26년까지 1300대), 강원도 원주시(26년까지 100대), 고양시(27년까지 300대)와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국적인 수소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천안시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 전세버스 중 기업 통근버스로 주로 활용되는 전세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하는 경유버스이기 때문에 수소버스와 같은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또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약 600킬로미터(km) 이상에 달해, 고정된 노선을 활용하는 시내버스나, 장거리 노선에 활용되는 전세버스 등에 활용되기 적합하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정부의 친환경 정부정책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시 시내버스를 점차적으로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하고, 친환경 그린도시 천안 조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유섭 SK E&S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천안시가 수소 대중교통체계에 기반한 친환경 그린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충청남도 지역 내 수소버스를 포함, 수소 상용차의 보급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