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실증 홍보 및 2025년 상용화 기반 조성 위해 '2023 제1회 고흥 드론·도심교통항공(UAM) 엑스포' 전시 참여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도심고층형 버티포트 설계로 UAM 상용화 앞장

저층형 개활지 버티포트 투시도. (사진=대우건설)/그린포스트코리아
저층형 개활지 버티포트 투시도. (사진=대우건설)/그린포스트코리아

대우건설이 제주항공과 함께 2023 제1회 고흥 드론‧도심항공교통(UAM) 엑스포에 참가해 도심형 고층빌딩 버티포트 설계와 UAM 운항통제시스템 전시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3~5일까지 전남 고흥 K-UAM 실증단지 내에서 진행됐다.

고흥 K-UAM 실증단지는 2025년 K-UAM 상용화 기반조성을 위해 구축한 인프라 시설로, 이번 전시회는 이 실증단지의 완공을 홍보하기 위해 개최됐다. 또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 컨소시엄들은 비행 시연, 버티포트 설계, 항공운항관리시스템 등을 전시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은 실제 사업 예정지를 염두에 둔 도심형 고층빌딩 버티포트 모형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KTX, SRT와 같이 대규모 교통환승터미널의 입지를 고려한 도심형 고층빌딩 버티포트 설계는 도심·부도심 등을 연결하는 기존 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향후 수도권에서 광역시로 연계가 가능하다. 또 관광에 특화된 저층형 개활지 버티포트 설계도 소개했으며 UAM 비행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운항관리시스템도 같이 선보였다. 

제주항공은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UAM 운항자 부문 참여 기업으로 UAM 운항통제 시스템을 관계자와 대중에게 처음으로 소개했다. 이에 더해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이 실증사업에 활용 예정인 미국 베타 테크놀러지스(Beta Technologies)사의 UAM 기체 ALIA-250 디자인 및 최신 개발정보와 대우건설과 함께 준비 중인 UAM 안전운항체계를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적극 알리는 기회로 삼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은 2024년부터 시작하는 K-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 1단계 사업을 위해 실제 사업지와의 연계를 통한 버티포트 인프라 시설 입지분석을 준비했고,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도심형 고층빌딩 버티포트 시설 설계를 통해 UAM 상용화 준비에 한 발짝 다가서고 있다"며 "지상 인프라 구축의 역할을 맡은 대우건설이 항공 인프라 분야의 전문가인 제주항공과 손잡고 UAM 상용화를 현실로 앞당기겠다"고 전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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