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9차례 제품 업데이트'...편의성↑· 이용자 문의 절반↓
올해 고객센터 문의 데이터 분석…지난 9월 문의량 4월보다 45.5% 줄어
고객의 소리(VOC) 반영한 제품 편의성 업데이트 성과로 분석

코인원 오프라인 고객센터. (사진=코인원)/그린포스트코리아
코인원 오프라인 고객센터. (사진=코인원)/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제품 편의성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시작한 2분기 이후 고객센터 문의량이 절반 수준으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코인원에 따르면, 자사가 올해 3분기까지 고객센터로 접수된 고객의 소리(VOC)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분기부터 전체 문의량이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3분기 총문의량은 2분기 대비 4분의 1가량(24.7%) 감소했다. 특히 9월은 4월과 비교해 45.5% 감소해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매월 평균 11%가량 줄어든 수치다.

이는 2분기부터 집중적으로 개발한 제품 편의성이 고객센터 문의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5월 카카오뱅크 전환 대기 고객 대상으로, 해당 기간 중 거래 및 입출금 불가 내용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웹·앱 안내 방식을 개선하자 관련 문의가 86%나 감소했다.

또 6월 장기 미접속 고객들이 고객센터 문의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스스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 후에는 '비밀번호 찾기'와 '휴대폰 인증 초기화' 관련 문의가 각각 58%, 65%씩 줄었다. 이에 더해 최근 업데이트된 '네이버 간편인증' 도입 이후 본인인증이 간편해지면서 '원화 입출금 방법' 관련 문의도 25% 이상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최근 코인원은 유저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둔 다양한 업데이트를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특히 고객센터로 접수된 실제 서비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집·분석해 코인원 제품과 서비스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코인원 3.0 업데이트', '신규 주문 유형 추가', '간편거래 서비스 론칭' 등이 대표적이다.

코인원 고객센터 담당자는 "과거 고객센터로 접수된 이용자 불편·건의사항들이 빠르게 개선됨에 따라 고객 문의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누적 가입자 280만 이상이 이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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