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마트 매장 30여 곳에 전기차 충전기·관제 솔루션 공급
충전기와 관제 솔루션이 결합된 통합 솔루션
모바일앱·결제플랫폼과 손쉽게 연동되는 관제 솔루션…고객 편의성 제고
통합 솔루션 역량 기반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 사업 확장 계획

LG전자가 국내 대형 유통업체 이마트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 나선다. (왼쪽부터) 최진일 이마트 마케팅 담당,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국내 대형 유통업체 이마트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 나선다. (왼쪽부터) 최진일 이마트 마케팅 담당,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국내 대형 유통업체 이마트 손잡고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 나섰다.

LG전자와 이마트는 3일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동탄점에서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백기문 ID사업부장, 서흥규 EV충전사업담당, 최진일 이마트 마케팅담당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충전소 개소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LG전자는 이마트 이용객의 체류시간 및 편의를 고려해 100킬로와트(kW) 급속충전기, 7kW 완속충전기를 전국 이마트 30여 개 점포에 설치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 애플망고(현 하이비차저)를 인수하며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지난 5월부터 급속과 완속 등 총 4종의 전기차(EV) 충전기를 본격 생산하고 있다. 100킬로와트 급속 충전기는 DC콤보 어댑터를 사용하는 차량 2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충전기에 탑재된 24형(대각선 약 60센티미터) 화면에서는 충전상태는 물론, 방문객들의 매장 체류시간 등을 고려해 행사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LG전자는 전기차 충전기와 연동하는 클라우드 기반 통합 관제 솔루션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전국 매장 내 충전기 현황을 한눈에 보고 원격 관리할 수 있다.

관제 솔루션은 이마트 모바일앱과 연동된다. 고객은 이를 활용해 전기차 주차 공간을 찾고, 관련 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고객이 충전하며 사용한 전력량 등 관제 솔루션에 기록된 데이터는 이마트의 결제플랫폼과 연결된다. 이에 따라 고객은 이마트 포인트로 충전요금을 결제하거나 적립해 둔 포인트를 활용해 충전도 가능하다.

이마트 동탄점의 경우, 대형 LED 광고 사이니지 및 광고플랫폼을 제공해 충전소 사업자들에게 부가적인 사업기회도 제공한다.

앞서 지난 7월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미래비전 발표 때 "뛰어난 제조 역량과 글로벌 오퍼레이션 및 서비스망,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통해 확보한 버티컬 고객 네트워크 통해 전자볼트(EV) 충전사업을 조(兆) 단위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LG전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분야에서 제조, 품질 및 사후관리(A/S), 공급망, 솔루션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는 물론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전기차 충전 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다.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Roland Berger)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 규모는 2030년 186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흥규 LG전자 EV충전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공급은 고객과 운영자의 편의를 제고한 충전기, 고도화된 관제 솔루션이 결합된 종합 충전 솔루션 공급의 대표 사례”라며 “전기차 충전 통합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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