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플랫폼 활용 교육 등 지원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위해 협력 도모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성장 돕는 상생 캠페인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소개

카카오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참가.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참가.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가 소상공인 단체와 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그간의 상생 노력을 정리해 공개했다.

카카오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가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상생 협력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와 함께 행사가 진행되는 이날부터 4일까지 양일간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상생 캠페인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의 소개 부스를 운영한다.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소상공인 최대 축제다. 소상공인이 맡고 있는 경제적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행사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이사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 소상공인연합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대한제과협회 등 소상공인협단체가 함께하는 상생 협약식에 참석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카카오는 소상공인의 플랫폼 활용 교육과 카카오톡 채널 개설 지원, 소상공인의 디지털 마케팅 지원에 나선다. 협회와 함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과 온라인 사업 홍보, 소상공인 맞춤형 사회공헌사업 발굴 및 확산에 노력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행사 기간 동안 행사장 내 상생동행관에 부스를 마련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다채로운 상생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캠페인을 선보인다. 프로젝트 단골은 소상공인과 고객이 전 국민에게 익숙한 카카오톡을 통해 서로 단골이 되고, 쉽게 소통하며, 활발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판로확대, 디지털교육, 마케팅 지원 등 파트너 대상의 다양한 상생활동을 펼치는 캠페인이다.

카카오 부스에서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혜택' 프로그램과,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우리동네 단골시장'을 만나볼 수 있다. 소상공인 지원혜택은 소상공인들이 단골과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30만원 상당의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달까지 총 5만 명의 소상공인에게 약 152억원의 지원금이 지원됐다.

202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전국 111개의 전통시장에서 1471명의 시장 상인들과 함께 1583개의 톡채널을 통하 11만6227명의 단골들과 소통하고 있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톡 채널로 단골을 만들고 비즈니스 성과를 얻은 실제 성공 사례도 부스 한켠을 차지해 눈길을 끈다. 유동인구가 적은 곳에 가게를 오픈해 카카오톡 채널로 1만 명의 단골을 만들고 매출을 향상시킨 '가드니아 제빵소'부터, 카카오 싱크로 쇼핑몰과 톡채널을 연동해 7만 명의 친구를 확보한 아트 커머스 플랫폼 '뚜누', 카카오톡 채널로 시장의 축제 정보를 알리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경산 하양꿈바우시장'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카카오는 부스에 방문한 관람객들을 위해 카카오가 진행 중인 ‘단골 만들기 챌린지' 톡채널을 친구 추가한 참여자들에게 카카오프렌즈 장바구니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단골 만들기 챌린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자 대상으로 진행되는 파트너 육성 프로그램으로, 카카오톡 채널 친구 1000명 만들기를 달성한 참여자들에게 최대 100만원의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을 지급하며 내달 8일까지 카카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는 "국민들의 일상 곳곳에서 함께 호흡하며 지역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전국의 소상공인분들이 카카오 생태계를 통해 더욱 쉽게 고객과 소통하고, 비즈니스적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상생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행사에 참여한 소상공인분들이 사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카카오 부스를 마련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