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위해 싱가포르 'SWITCH 2023' 전야제 네트워킹데이 주최
글로벌 진출 성공 전략 발표·투자유치 기회 확보·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SWITCH 2023 행사서 국내 12개 기업의 부스 운영 지원…상생 위해 적극 후원

'SWITCH 2023' 사전 네트워킹데이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윤희영 네이버클라우드 비즈니스 시너지 그룹 이사. (사진=네이버클라우드)/그린포스트코리아
'SWITCH 2023' 사전 네트워킹데이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윤희영 네이버클라우드 비즈니스 시너지 그룹 이사. (사진=네이버클라우드)/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후원하기 위해 싱가포르 'SWITCH 2023' 사전 네트워킹데이를 주최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전략 공유와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3일간 진행된 SWITCH 2023은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싱가포르 기업청에서 개최하는 전시회로 전세계 스타트업과 동남아시아·싱가포르 지역의 유력 투자자가 만나는 대표적인 글로벌 스타트업 전시회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12개 기업의 부스 운영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행사 전날에는 네트워킹데이도 진행해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후원했다.

지난달 30일에 개최된 네트워킹데이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주최한 싱가포르 SWITCH 2023의 전야제로 킬사 글로벌(KILSA Global), 창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스타트업, 싱가포르벤처캐피탈(VC)·엑셀러레이터(AC) 등에서 약 12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스타트업과 VC 업체를 초청해 상생을 도모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하기 위해 ▲글로벌 진출 성공사례 발표 ▲투자 유치 위한 영문 기업설명(IR) 피칭 ▲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 전문 기업 킬사 글로벌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성공 전략을 발표하고 글로벌 기업 레이저 골드(Raser Gold)와 네이버클라우드는 토크 콘서트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이 직면한 도전과제와 사업기회 등에 대해 토론했다. 또 국내 스타트업들은 투자 유치를 위한 IR 피칭 및 그간 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VC들에게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이어 국내 및 싱가포르 스타트업, 싱가포르 VC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글로벌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자율 네트워킹 파티를 진행했다.

SWITCH 2023 행사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주관하는 기관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의 동반진출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12개 기업이 부스를 운영하며 싱가포르 현지 정보통신기술(ICT) 관계자들에게 자사의 서비스를 소개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SWITCH 2023이 진행되는 3일간 해당 기업들이 부스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참여 기업 가운데 페블러스는 데이터 품질 평가와 합성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학습 관련 소프트웨어(SW)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행사장에서 물류 및 솔루션 기업에서 후속미팅 및 제품설명(POC) 진행을 연이어 요청 받기도 했다.

윤희영 네이버클라우드 비즈니스 시너지 그룹 이사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인 투자유치와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SWITCH 2023’ 사전 네트워킹데이를 주최했다"며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SWITCH 2023’ 부스운영 지원 외에도 스타트업과 AI 생태계를 넓히기 위해 그린하우스 베네핏 등 다양한 상생 활동을 하는 중이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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