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경영 방침 수립, 안전 중심 조직문화 형성 등 인정받아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고품질 서비스 제공 위해 지속 노력

ISO 45001 인증식 모습. (사진=삼성전자서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ISO 45001 인증식 모습. (사진=삼성전자서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서비스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산업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춘 기업에 부여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이번 평가에서 ▲안전보건경영 방침 수립·전파 ▲근무자 위험성 평가 및 개선 ▲안전 중심의 조직문화 형성 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전사적 노력을 인정받아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임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요인을 사전에 발굴해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대형 TV, 2단 적재된 세탁기 및 건조기 등의 2인 1조 작업을 도입하고, 에어컨 실외기 작업 시에는 안전 보호구를 착용 후 인증 사진을 등록하도록 해 보호구 착용을 의무화했다. 엔지니어가 작업 중 위험 상황을 인지했을 때는 즉각 중단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도록 '작업 중지권'도 부여했다.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시스템도 적용해 '교통사고 예방'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별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매년 현장 관리자 안전교육도 실시해 추락, 화재 등 재해 상황의 위험성과 대응 요령을 숙지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해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구호 능력을 기르기도 했다.

이철구 삼성전자서비스 최고안전책임자(CSO) 부사장은 "모든 임직원이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에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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