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데이터, 연령·성별·가족력 등 AI로 분석해 가장 주의해야 하는 질병 안내
10년 내 질병 발병률 예측부터 보험 가입 내역 분석 통해 질병 보장 내역 체크 …맞춤형 보험 설계 가능

뱅크샐러드가 건강 마이데이터와 개인 보험 분석을 통한 '건강정보로 보험료 줄이기'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뱅크샐러드)/그린포스트코리아
뱅크샐러드가 건강 마이데이터와 개인 보험 분석을 통한 '건강정보로 보험료 줄이기'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뱅크샐러드)/그린포스트코리아

뱅크샐러드가 건강 마이데이터를 통해 보험료를 줄여주는 맞춤형 보험 분석 서비스를 시작했다. 

1일 뱅크샐러드에 따르면, 새로 출시된 '건강정보로 보험료 줄이기' 서비스는 건강검진 내역 및 연령, 성별, 가족력 등의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사용자별 가장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뭔지, 또래보다 걸릴 가능성이 높은 질병이 어떤 것인지를 안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보험 분석과 영양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뱅크샐러드에서 분석 중인 질병은 ▲심장병(혈액순환) ▲치매(뇌건강) ▲위암(소화기건강) ▲폐암(호흡기건강) ▲대장암(장건강) ▲간암(간건강) ▲당뇨병(비만, 혈당) ▲고혈압(혈압) ▲백내장(눈건강) ▲이상지질혈증(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전립선암(남성건강) 등 주요 13개 항목들로 구성됐다.

뱅크샐러드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와 협업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개인의 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주의 질병 순으로 각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심장병이 주의 질병 1위인 사용자는 심장병부터, 폐암이 주의 질병 1위인 이용자는 폐암부터 분석되며 각 항목별로 10년 내 질병 발병률을 AI기술을 통해 예측해 준다.

또 해당 질병에 걸렸을 때의 예상 입원 일수, 예상 요양 일수를 안내하고 마이데이터로 연결된 보험 가입 현황을 통해 ▲실손 ▲진단 시 ▲수술 시 ▲입원 시 필요한 예상 보장액과 내가 보유한 보험의 각 항목 대비 여부를 알려준다.

건강정보로 보험료 줄이기 서비스는 실제로 내가 위험한 질병의 보장 항목을 분석해 필요한 항목의 보장을 강화하거나, 필요하지 않은 항목의 보장을 축소할 수 있어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맞춤형 영양제 추천 서비스도 선보인다. 사용자는 각 질병 항목별로 식약처가 인증한 성분의 영양제를 추천받을 수 있으며, 나에게 필요한 영양제만 섭취할 수 있어 개인의 건강 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뱅크샐러드의 건강 서비스는 건강 마이데이터를 통해 내가 정말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에게 필요한 보험의 보장 항목을 확대할 수 있어 불필요한 보험료는 줄이고, 보장 받을 수 있는 확률은 높일 수 있다"며 "건강 마이데이터와 금융 마이데이터의 융합으로 사용자에게 데이터 기반의 건강 솔루션을 제안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뱅크샐러드는 건강 MBTI라고 불리는 유전자 검사 및 미생물 검사 출시로 2030세대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뱅크샐러드의 건강 검사를 받은 인원은 누적 25만 명 이상, 검사 대기 인원은 100만 명 이상으로, 매일 무료 선착순 신청 및 뱅크샐러드 앱 내 유료 검사권 구입 등을 통해 검사받을 수 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