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활동 분야 세분화, 은행별 특수 사업 별도 공시, 상생금융 비롯한 정성적 항목 확대 등 개편 내용 반영

은행연합회 CI. (사진=은행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은행연합회 CI. (사진=은행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은행연합회는 30일 '2022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발간, 지난해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총 금액이 1조2380억원(전년 대비 1763억원, 16.6% 증가)라고 밝혔다.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내용 및 성과를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공개하기 위해 은행연합회가 2006년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2006년 첫 실적 집계 당시 3514억원이던 사회공헌 규모는 2019년 이후 연간 1조원 이상을 유지하며 성장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 기부·자선 위주의 활동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활동 전반으로 외연을 확장해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있다.

은행권 사회공헌활동 및 분야별 금액·비율. (사진=은행연햅회)/그린포스트코리아
은행권 사회공헌활동 및 분야별 금액·비율. (사진=은행연햅회)/그린포스트코리아

이번 보고서에는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테스크포스(TF)'에서 은행 사회공헌 현황에 대해 논의된 여러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실적기준 재정비 및 양식 변경 등 개편 내용이 반영됐다.

구체적으로 ▲세부 분야의 적정성 개선으로는 ▶기존 6대 활동분야를 총 24개의 세부항목으로 분류해 각 항목에 대한 지원 및 활동 금액을 상세하게 공개 ▶각 항목별로 표준화된 집계 기준 마련 ▶영리활동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는 활동(예 : 주거래 약정 등 조건부 후원 활동)은 6대 활동분야 실적 집계에서 제외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신뢰도를 제고했다.

▲은행별 차별성 제고에는 ▶표준화된 공통 기준에 의해 집계하기 어려운 개별 은행의 차별화된 공익 활동의 경우, 새롭게 마련된 '추가 활동'란을 통해 설명토록 하여 은행별 특수성이 드러날 수 있게 공개 ▶은행별로 사회공헌활동 관련 중장기 방향성을 고민하고 이를 '파트(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소개 등을 통해 앞으로 보다 체계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정성적 항목 공시 강화는 ▶정량적 항목 외에도 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에 '상생금융 및 추가 활동' 섹션을 추가해  정성적 항목을 보강 ▶'Part 3. 공익연계 금융상품(상생금융 등) 및 서비스'에서는 각 행에서 현재 운영 중인 상생금융·금융교육·대체점포 운영현황과 관련 사이트·재단 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공 등이다. 이에 따라 보고서 이용자가 이러한 정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도 높였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보고서 개편·발간을 계기로 은행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투명성 및 효용성이 제고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권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은행들이 각 은행별 중장기 방향성에 따라 특색 있는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