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A등급, 사회 A+등급, 지배구조 A등급으로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

2022 롯데쇼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롯데쇼핑)/그린포스트코리아
2022 롯데쇼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롯데쇼핑)/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쇼핑이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주관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통합 평가에서 6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KCGS)은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연구 및 조사를 수행하는 국내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이다. 국내 상장회사들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3가지 부문에 대한 시스템 구축 수준 및 활동 실적 등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매년 ESG 평가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987개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으며, 비상장 금융회사인 62개사에 대해서는 지배구조만 평가해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ESG경영을 선제적으로 실천해 온 기업의 평가결과는 상향됐지만, 반대로 ESG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은 예년과 큰 차이가 없어 상·하위권 기업의 격차가 벌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롯데쇼핑은 올해 평가에서 업계 최초 인권영향평가 시행, 정보보호 투자 우수기업 선정, 지역사회 참여 및 상생 활동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사회(S) 분야에서 A+ 등급을 받았다.

또 환경(E) 분야에서는 204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등 탄소배출 감축 활동 우수로 A등급을, 지배구조(G) 분야에서는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37301 인증 취득 등으로 A등급을 획득했다. 세 분야 모두 지난해와 같은 등급을 받으며 통합 A등급을 획득, 6년 연속 통합 평가 A등급을 기록했다.

한편, 롯데쇼핑은 2021년 11월, ESG 위원회를 신설하며 ESG경영 원년을 선포한 이후, 22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비전 어워즈'에서 플래티넘상과 금상을, 머콤(MerComm)사가 주관하는 '갤럭시 어워즈'에서는 금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지난해에 컴플라이언스 경영 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37301 인증을 취득했고, 올 8월에는 2023 TCFD 보고서를 발간하고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공개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우경 롯데 유통군 마케팅혁신본부장은 "롯데쇼핑은 지속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 ESG 모든 분야에 있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ESG 활동을 펼치고, 이를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