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이동노동종사자 안전지원사업' 협약식
부천시, 성남시, 고양시, 합정-여의도 지역 등 중심으로 셔틀 제공

(왼쪽부터) 이상국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이사장, 추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상임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 이상국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이사장, 추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상임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산업공익재단과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이동노동종사자 안전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대리운전기사들의 권익개선, 근무환경 개선, 안전하고 편안한 대리운전 문화 확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그동안 이동노동자들은 심야 이동 수단이 제한되어 있어 불법셔틀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심야시간 노동에 따른 개인의 건강 악화와 열악한 노동환경 등 각종 위험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보호체계도 확립되지 않은 상태다.

실제로 대리운전기사들은 월소득의 25~30%를 심야교통비로 지출하는 만큼 비용 절감을 위해 불법셔틀을 이용하지만, 이는 승차인원 초과, 안전벨트 부재, 과속 등으로 대형사고의 우려가 크고 불법적인 자가용 차량 운행으로 사고 시 보험 적용도 제외된다.

이에 금융산업공익재단은 수도권 내 대리운전기사 약 1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2억2000만원의 예산으로 진행한다. 특히 수도권에서 심야시간 대리운전 이용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리운전기사들이 업무 수행 후 복귀가 어려운 부천시, 성남시, 고양시, 합정-여의도 지역에 셔틀차량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대리운전 이용 수요는 높지만 목적지까지 운행 완료 후 도심지로 나오거나 퇴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추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상임이사는 "이번 사업으로 대리운전기사 등 이동노동종사자들의 심야 이동권이 개선되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산업공익재단은 우리나라 최초의 산업단위 노사공동 공익재단으로 2018년 10월 설립되었으며, 금융노조 10만 조합원과 33개 금융기관이 공동 조성한 기금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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