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교육과학부와 미래형 교실 조성 위한 프로젝트 체결…에듀테크 기업과 컨소시엄 구성해 참여
웨일 웹·운영체제(OS) 기술력 경험할 수 있도록…몽골 내 725개 학교에 웨일 스페이스·웨일북 제공

(왼쪽부터) 바야르 촐몬 맥심컨설팅 대표, 투브신바트 바트에르데네 교육과학부 IT국장, 홍성우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장,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신승용 엔에스데블 이사. (사진=네이버)/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 바야르 촐몬 맥심컨설팅 대표, 투브신바트 바트에르데네 교육과학부 IT국장, 홍성우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장,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신승용 엔에스데블 이사. (사진=네이버)/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이 웨일 스페이스와 웨일북을 활용해 몽골에 미래형 수업 환경을 조성한다. 웨일은 웹 기반 에듀테크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17개 시도 교육청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왔으며, 앞으로 글로벌에서도 적극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몽골 교육과학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클래스룸 프로젝트'에 참여해 몽골 교육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협력한다고 25일 밝혔다.

20일 몽골 울란바토르 블루스카이호텔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체결식에는 엥흐 암강랑 로브상체렝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윤동원 웨일 리더, 신승용 엔에스데블 이사를 포함해 주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코트라 울란바토르무역관, 몽골 31개 지역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에듀테크 솔루션 기업 엔에스데블(NSDevil) ▲현지 에듀테크 솔루션 기업 맥심 컨설팅(Maxim Consulting) 및 테스테라(Testera)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몽골 교육 현장에 에듀테크 기반의 수업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중 엔에스데블, 테스테라는 지난 6월 몽골 최대 규모의 IT 콘퍼런스 '정보통신기술(ICT) 엑스포 2023'에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참여해 웨일의 웹 기반 에듀테크 기술력을 소개하고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컨소시엄은 몽골 전역의 725개 초·중·고등학교에 약 2만2000개의 웨일 스페이스·웨일북 패키지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웨일 스페이스는 다양한 교육용 솔루션을 웹 환경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이용자는 웨일 계정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온라인 학습 환경에 접속할 수 있다. 선생님이 ▲브라우저 인터페이스와 즐겨찾기 등을 미리 일괄 설정하고 ▲웨일클래스, 웨일온과 같은 솔루션을 활용해 온라인 교실을 구성하면, 학생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수업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웨일 스페이스는 '유저퍼스트' 철학을 기반으로, 선생님과 학생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며 교육현장에 가장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웨일 스페이스에서 생성된 교육 데이터에 대한 권리도 교육현장에 제공해 교육현장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맞춤형 에듀테크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웨일 스페이스에 최적화된 디바이스인 웨일북이 함께 도입되는 만큼 몽골 교육현장에서 웨일 교육 플랫폼의 활용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웨일북은 웨일 OS를 기반으로 한 교육용 디바이스로, 국내 교육현장과 함께 논의하며 수업에 유용한 기능을 꾸준히 고도화해 왔다. 대표적으로 '수업 관리' 기능을 통해 선생님은 학생들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수업 자료를 학생들에게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다.

더불어 UBT(Ubiquitous-Based Test) CLOUD와 같은 컨소시엄 참여사들의 학습 평가 솔루션을 웨일 스페이스에 접목해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시간으로 시험 현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감독관' 기능 등을 통해, 시험 중 다른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화면을 공유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엔에스데블의 UBT 및 AI 기술은 몽골의 여러 국가공인자격시험에 활용되고 있어, 현지에 특화된 교육 평가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몽골 교육현장과 소통을 이어가며, 웨일이 국내에서 조성해온 에듀테크 상생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지에서 웨일 스페이스와 웨일북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함께 연구하는 교사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국내 교육현장과 글로벌 교육현장을 연결해 양국 교사들이 미래형 수업 사례를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웨일 스페이스는 범용성이 뛰어난 웹 기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해 교육현장이 추구하는 교육 방향성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에듀테크 플랫폼"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에 이어 몽골에도 미래형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