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5시까지 성수동 일대서 MZ세대 타깃 올해 마지막 '리얼스마켓'
1000여 명 MZ 플로깅 참여 전망…성수동 '언더스탠드 에비뉴'에 부스 마련 및 다양한 이벤트 마련
2년차 리얼스마켓 누적 동참 인원 1만1000여 명, 쓰레기 수거량 4만5000리터(L) 돌파 예상

롯데백화점이 성수동에 연 리얼스 마켓에서 기념품을 받는 참가자. (사진=롯데백화점)/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백화점이 성수동에 연 리얼스 마켓에서 기념품을 받는 참가자. (사진=롯데백화점)/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백화점이 MZ세대의 메카 성수동에서 올해 마지막 '리얼스마켓(RE:EARTH)'을 연다고 22일 밝혔다.

리얼스마켓은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환경 정화가 필요한 곳을 찾아 '플로깅'(쓰레기 줍기)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친환경 행사다. 환경 정화에 필요한 집게, 봉투 등 플로깅 키트를 대여해주고 플로깅 완료 시 제로웨이스트 굿즈를 선물로 증정한다.

롯데백화점이 시작한 리얼스마켓은 지난해 8월 여름 휴가철에 강원도 양양, 제주도 월정리의 유명 해변을 방문해 첫 행사를 시작한 이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롯데백화점의 대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지난 한해 다섯 차례 리얼스마켓을 열어 4000여 명의 인원이 플로깅에 동참했으며, 수거한 쓰레기량은 2만리터(L)가 넘었다.

올해는 리얼스마켓의 대상 지역을 넓히고 횟수도 늘렸다. 지난 4월 문화 유적지 '경희궁' 일대에서 진행한 올해 첫 리얼스마켓을 시작으로 명동 거리, 부산과 제주도의 해변, 올림픽공원 등에서 9월까지 총 여섯 차례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진행하는 일곱 번째 리얼스마켓은 ‘MZ 세대’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춘다. MZ세대가 많이 찾는 성수동 일대에서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플로깅을 진행해 많은 2030세대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1일부터 롯데백화점 앱 등을 통해 시작된 사전접수에서는 약 3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지원할 정도로 참여 열기가 뜨거워, 실제로 참여하는 MZ 세대는 1000여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리얼스마켓 부스도 MZ세대의 힙플레이스에 마련한다. 민관이 함께 투자해 서울 숲 인근에 조성한 ESG 공간 플랫폼인 '언더스탠드에비뉴'는 MZ세대들이 선호하는 패션 브랜드, 카페 등이 입점되어 있으며, 공연, 전시, 교육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도 선보여 주말에는 수천여 명의 MZ세대가 방문하는 성수동의 대표 '복합문화공간'이다.

이곳 중심에 마련될 '리얼스마켓 부스'에서는 플로깅 참여의 현장 접수를 지원하며 봉투, 집게 등을 대여해주고 플로깅을 완료하면 친환경 곤약샤워볼, 닥터노아의 대나무 칫솔 등 총 8개의 리워드 굿즈도 증정할 계획이다.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특별 이벤트도 다양하게 진행한다. 언더스탠드에비뉴의 메인 광장에 위치한 '소셜룸'에 이벤트존을 마련한다. 먼저 높아진 MZ세대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에 따라 '친환경 테마 전시'를 연다. 리얼스마켓의 취지를 소개하고 롯데백화점의 '리얼스' 캠페인 활동을 기록한 '지구특공대' 등의 영상 상영과 '업사이클링 굿즈' 등을 전시한다.

또 최근 영수증 용지에 흑백 사진을 담는 '영수증 사진'이 MZ세대에게 유행임에 따라 '영수증 포토 이벤트'도 진행한다. 플로깅 참여자들은 무료로 영수증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2장을 제공해 한 장은 플로깅 참여 소감을 남기고, 한 장은 소장용으로 간직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지금까지 여러 번에 걸쳐 리얼스마켓에 동참한 사람에게는 횟수에 따라 업사이클링 매트, 리얼스마켓 엽서 등을 증정하며, 지정 해시태그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이벤트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7회째 리얼스마켓을 끝으로 올해 플로깅 활동을 마무리한다. 2년차인 올해까지 총 열두 차례 연 리얼스마켓에 동참한 누적 인원은 1만1000여 명, 쓰레기 수거량은 4만5000리터를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참여 인원은 약 7000여 명 수준으로 전년 대비 무려 70% 늘어난 수치다.

내년에 역시 리얼스마켓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리얼스마켓의 테마, 프로그램, 콘텐츠 등을 다양화할 방침이다.

김지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우리나라 인구를 5000만 명으로 가정했을 때 2년 만에 전체 인구의 0.02%가 리얼스마켓에 동참한 셈"이라며 "기업이 일으킨 작은 ‘바람’이 더욱 큰 ‘공감’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친환경 캠페인 1번지' 롯데백화점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