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취득...법적 효력 보장되는 전자문서 발급 가능

카카오 CI.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 CI. (사진=카카오)/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따라, 전자문서 유통에 관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자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인증하는 제도다. 중계자를 통해 유통된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로 수령하던 등기우편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보장된다. 

카카오는 이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취득을 통해 빠르면 연내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 내에 '카카오톡 전자문서'를 론칭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전자문서는 공공, 민간기관이 발송하는 고지서 및 통지서 등 일상 속 중요 문서들을 간편하게 송신, 수신, 열람,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전자문서는 현재 3000만 이상의 이용자가 사용 중인 '카카오 인증서'를 활용해 손쉽게 전자문서들을 열람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종이 사용 절감을 통해 나무보호 및 미세먼지,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주일 카카오 카카오톡부문장은 "이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취득을 통해 국내 전자문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일상 속 대화를 넘어 인증서, 전자문서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12월 16일에 출시한 카카오톡 지갑은 인증서, 전자문서 및 신분·증명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카카오톡에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재 ▲카카오 인증서 ▲전자증명서 ▲톡학생증 ▲출입 QR 등을 카카오톡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