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하북성에 하강포항 1기 공장 준공… 연산 45만 톤 규모
향후 2기 공장 준공 및 광동포항 공장 편입해 연산 135만 톤 생산체제 구축

19일, 중국 하북성에서 하북강철과 합작한 '하강포항'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생산·판매 공장 준공식을 개최한 포스코. (사진=포스코)/그린포스트코리아
19일, 중국 하북성에서 하북강철과 합작한 '하강포항'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생산·판매 공장 준공식을 개최한 포스코. (사진=포스코)/그린포스트코리아

포스코가 중국 현지에 자동차용 도금 강판 생산 거점을 건설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 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 

포스코는 중국 하북성에서 ‘하북강철집단’과 합작해 연산 90만 톤 규모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생산·판매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 2021년 5월 이사회에서 중국 내 자동차용 도금강판 판매 확대 및 안정적 현지 생산·판매 체제 구축을 위해 중국 하북성 당산시에 아연도금강판 생산라인(CGL) 2기, 연산 90만 톤 규모의 합작법인 설립을 승인한 바 있다.

이에 포스코와 하북강철은 각각 3억 달러씩 총 6억 달러를 투자해 합작법인 ‘하강포항(河钢港浦)’을 설립하고, 지난해 1월 착공을 시작해 19일 45만 톤 규모의 1기 공장을 준공했다. 2기 공장은 2024년 5월 준공 예정이다.

또 포스코가 중국 광동성에서 운영 중인 연산 45만 톤 규모의 도금강판 공장인 '광동포항'이 자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하강포항'은 연산 135만 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날 진행된 준공식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위용 하북강철 동사장,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관 대사, 왕정푸 하북성 성장, 우웨이둥 당산시 서기 등 200여명 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하강포항 합작법인은 2019년 양사가 보유한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합작을 추진 해보자는 데 뜻을 같이한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강판 설비 준공이라 뜻깊다"며, "미래 친환경 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동차강판 생산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용 하북강철 동사장은 “두 글로벌 철강기업 간 강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발휘해 하강포항 합작법인을 미래 저탄소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속적으로 철강재 수요가 증가할 중국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1991년 북경사무소 개설을 시작으로 포스코그룹 전체 45개 법인이 중국 내 다양한 고객사와 협력하면서 중국의 산업발전에 발맞춰 시장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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