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혜화국사에서 군·경 합동 ‘2023년 KT 전사 위기대응 합동 실전 훈련’ 진행
테러로 인한 통신 재난 상황 대비 서비스 긴급 복구 및 유관 기관 협업 체계 점검

KT는 18일 KT 혜화국사에서 군·경 등 유관 기관과 함께 '2023년 KT 전사 위기대응 합동 실전 훈련'을 실시했다. (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는 18일 KT 혜화국사에서 군·경 등 유관 기관과 함께 '2023년 KT 전사 위기대응 합동 실전 훈련'을 실시했다. (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통신망의 방호태세와 대응 프로세스를 점검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KT는 지난 18일 KT 혜화국사에서 군·경 등 유관 기관과 함께 '2023년 KT 전사 위기대응 합동 실전 훈련'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KT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인해 국사 시설 피해가 발생해 종로구 일대 유·무선 통신망에 장애가 벌어진 상황을 가정하고, KT와 군·경이 합동 대응하여 통신 서비스를 긴급 복구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훈련에서는 공격 발생 후 국사 내 직원 대피를 시작으로 군·경 합동경계 실시 및 재난대책본부 구성, 과기정통부 통신 장애 보고와 함께 홈페이지와 문자를 통한 서비스 중단 사실 고객 고지 프로세스 점검을 진행했다.

KT는 재난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IPTV, 국제전화/로밍, 일반전화 서비스별로 이원화된 망을 통해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신속하게 트래픽 우회 소통을 실시하고 서비스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장애 복구 전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하기 위한 고객 케어 훈련도 함께 진행했다. 유선 인터넷 장애 시 소상공인 매장의 결제가 가능한 USB 테더링 긴급 결제 지원 및 통신3사 재난와이파이 개방, 신속한 이동전화 서비스 복구를 위한 이동기지국 및 전기차 활용, 5G 무선망을 활용한 인터넷/TV 서비스 복구 등의 훈련을 진행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은 “이번 훈련은 군경 합동으로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국가 핵심 통신망 시설 방호 태세와 대응 능력을 점검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훈련이었다”며, “KT는 앞으로도 통신재난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통신망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