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 의무화 추세에 대비토록 찾아가는 교육진행
신청기업 업종, 규모 감안한 맞춤교육‧컨설팅…기업사례와 주요이슈·규범 공유
시, 수출비중 크고, 글로벌 진출 준비하는 중소‧중견기업 성장 지원 강화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 의무화 추세와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커지는 ESG 규범화로 수출 비중이 큰 중소·중견기업의 경영현장에서 환경, 노동인권, 준법경영에 대한 교육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제품 생산 시 발생된 탄소배출량에 따라 패널티가 부과되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이 오는 2026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라 철강, 식품, 의류산업 분야의 대비가 더욱 요구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진행 중인 '찾아가는 ESG 교육 서비스'가 시작 100일 만에 70개 기업이 참여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중소,중견기업 성장을 위한 지원정책 발굴, 예산 지원을 담당하고, 대한상공회의소는 25개 서울시 상공회와 연계해 서울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ESG 교육은 서울소재 기업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해 교육신청을 하면 상의에서 해당기업의 업종과 규모를 고려한 맞춤형 ESG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단순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ESG경영에 도움이 되는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의 사례도 제공해 기업 실무자뿐 아니라 최고경영자(CEO)까지 직접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넥센타이어 '찾아가는 ESG 교육' 교육 현장.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넥센타이어 '찾아가는 ESG 교육' 교육 현장.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시는 중소·중견기업이 ESG경영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대한상공회의소와 협력해 ▲국내외 ESG 트렌드와 주요이슈 ▲통상규범화 되는 ESG 규범에 대한 중소기업 대응방안 ▲ESG 공시의무화 및 제3자 인증 등을 중심으로 기업방문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코참넷에 소개된 사업안내문을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최판규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해외 수출 비중이 크거나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이 수출 국가에 맞는 경영규범에 맞춰 대응하고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교육을 올해부터 진행하고 있다"며 "대한상공회의소와 협력해 기업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경영일선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