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 개최
우수 기술 개발사 포상 및 신기술 사례 발표, 전시 등 구성

협력사의 기술역량 강화 및 동반성장 도모를 위해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를 개최한현대자동차·기아.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협력사의 기술역량 강화 및 동반성장 도모를 위해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를 개최한현대자동차·기아.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기아가 글로벌 연구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력사의 기술 성장과 경쟁력 육성에 앞장선다.

현대차·기아는 11일 롤링힐스 호텔(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Tech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R&D 협력사 테크 데이'는 현대차·기아가 협력사의 우수 신기술에 대한 포상과 기술교류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동반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사로 올해까지 총 18회에 걸쳐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김용화 CTO 사장을 비롯한 현대차·기아 관계자, 문성준 현대차·기아협력회 회장,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및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우수 협력사 기술 5건에 대한 포상과 기술 소개 발표가 진행됐다. 또 이날 행사는 전시회와 오프라인과 온라인 생중계(링크)를 병행해 더 많은 관계자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전자 ▲섀시 ▲보디 ▲전동화 4개 부문에서 연구개발 공로가 큰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우수 협력사로 선정해 포상하고, 그중 기여도가 가장 큰 기술을 최우수상으로 선발했다.

최우수상에는 보디 부문의 ‘피에이치에이㈜’가 개발한 ‘B필러리스 코치도어 독립 개폐 시스템’이 선정됐다.

‘B필러리스 코치도어 독립개폐 시스템’은 B필러가 없는 차량에 프론트 도어와 리어 도어를 독립적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한 기술로, 슬라이딩/스윙 형식을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힌지를 적용해 승객의 승/하차 편의성을 극대화한 기술이다.

우수상에는 ▲전동화 부문에서 ‘㈜동화산업’의 ‘플라스틱 기반 복합 소재 배터리 팩 케이스’ ▲보디 부문에서 ‘㈜유니크’의 ‘센서크리닝 밸브 솔레노이드-제어기 일체형 시스템’ ▲전자 부문에서 ‘㈜유라코퍼레이션’의 ‘빌트인캠 DCM(Digital Centre Mirror) 연동 기술’ ▲섀시 부문에서 ‘아이탑스오토모티브㈜’의 ‘통합형(에어&워셔) 자율주행차 센서 클리닝 시스템’이 각각 선정됐다.

현대차·기아는 10월 31일까지 3주 동안 50개의 신기술 영상을 온라인에 게재해 현대차·기아 및 협력사 임직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대외 공개가 가능한 기술은 외부 고객들까지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용화 현대차·기아 CTO 사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 3위의 쾌거를 이룬 것은 협력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전동화, SDV 등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동반성장의 가치를 기술개발에 접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