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하이서울기업 29개사 참가
서울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 위해 1:1 비즈니스 상담회, 투자유치포럼 등 전폭 지원
재외동포 경제인 글로벌 네트워킹으로 서울기업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 확산 기대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가 엄선한 29개 하이서울기업이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참가해 전 세계 30만 한인 기업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기술, 혁신제품을 알리고 투자유치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서울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국내외 한인 기업인 30만이 회원사로 활동하는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해외에서 개최되는 최초의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다. 50개국 3000여 명(한국 1000명, 해외 2000명)이 참여한다. 3만 명의 참관객이 현장을 방문하고 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재외동포청·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재외동포경제단체가 공동 주최한다.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재외동포 경제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국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2002년부터 개최했으며, 이번 대회부터 '세계한상대회'에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로 공식명칭이 변경됐다.

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은 세계 유망기업과 투자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가 서울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친환경에너지, 바이오의료, 교육플랫폼 등 하이서울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서울 우수기업 홍보관'을 운영한다.

또 하이서울기업과 현지기업 간 1:1 비즈니스 상담회도 진행한다. 서울기업정보를 국내외 바이어에게 사전 공개해 현지기업 간 매칭을 대회 개최 전에 완료했으며, 하이서울프렌즈사인 글로벌 통신기업 AT&T에서 하이서울기업을 위해 달라스 본사 컨설턴트 3명을 파견, 정보통신 관련 1:1 기술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투자유치포럼, 스타트업 경연대회, 세미나, 기술컨설팅 등의 다양한 기업참여형 투자유치 행사가 4일간 지속되며, 하이서울기업의 기술과 경쟁력을 알리고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판규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올해 처음으로 해외에서 개최되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재외동포 경제인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기업이 해외로 뻗어나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세계인에게 서울 우수기업의 경쟁력을 알리고, 뛰어난 기술의 제품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판매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