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한 지 두 달 가까이 지났습니다. 피해지역주민들은 대피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데요. 하루하루를 힘들게 보내고 있지만 보상문제와 불산에 대한 걱정으로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되찾기 위해 적절한 보상과 불산 안전에 대한 전문가들의 한 목소리를 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김재호 기자가 전합니다.
경상북도 구미시 산동면에 위치한 환경자원화시설입니다.

R
이곳에는 지난 9월 27일에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 피해지역 주민들 90여 명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레 집을 떠나온 주민들은 한 데 어울려 지내며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먹는 것, 입는 것 무엇 하나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른 추위까지 찾아와 주민들의 근심은 늘어만 갑니다.

INT. 임금숙, 봉산리 주민

사고 발생 후 두 달 가까이 지났지만 구미시와 피해지역 주민간의 갈등으로 보상문제가 장기화되면서 주민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남유진 구미시장은 호소문을 통해 보상심의위원회 설치조례는 형평성 때문에 공포도 하지 못하고 대책위원회가 과도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대책위원회가 보상에 대한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하면 구미시는 언제든지 만나 보상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INT 권순서 구미시 홍보담당관

주민대책위원회는 조례 공포가 미뤄지면서 협상이 시작도 안됐다며 과도한 보상 등에 대한 구미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발했습니다.

구미시의회는 지난 1일 '구미시 주식회사 휴브글로벌 불산누출사고 피해보상 등에 관한 조례'를 의결했습니다.

시는 주민대책위원회 중심으로 보상심의위원들이 구성될 수 있다며 조례 재의 요청을 검토하던 중 시의회와 합의 끝에 지난 21일 조례를 공포했습니다.

INT. 박명석 불산누출피해 주민대책위원장

보상 기준에 대해서도 시와 주민들은 확연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미시는 이전에 사례가 없던 농작물 등에 대한 시가보상이라는 기준이 마련되고 554억 원이라는 피해복구비가 배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554억 원의 보상금에는 기업체 등에 대한 보상액도 포함돼 있어 실제 받을 수 있는 보상비용은 많지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또 시의 보상기준도 현시세의 70%정도 밖에 미치지 않는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시의 보상책이 정부법안에만 따르다 보니 현실성이 떨어져 턱도 없이 부족하다는 주장입니다.

INT. 박찬욱, 봉산리 주민

보상문제를 놓고 구미시와 주민들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불산의 안전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난달 31일 민관합동조사단은 환경영향조사결과 불산사고로인한 환경영향이 미미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해 합동조사단에 참여한 민간측 전문가들은 불산의 위험이 산재해 있다며 조사결과 발표도 몇몇 사람들에 의해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합니다.

피해지역에 잔존하는 불산누출이 확인됐기 때문에 추가조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환경당국의 입장만을 옹호해 서둘러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합동조사단 조사발표에 따르면 사고발생 이후 처음으로 비가 내린 지난 22일 피해지역인 산동면 봉산리 소하천인 사창천의 평균 불소농도는 먹는물 수질기준을 2배 이상 초과했습니다.

조사단은 비가 내린 후 피해마을과 농작물 등에서 불소가 유출돼 사창천의 불소농도가 높게 나왔다고 분석했습니다.

INT. 김해동 계명대학교 지구환경학과 교수

계속된 불산 안전 논란으로 주민들은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조사결과와 환경단체의 조사결과가 다르고 전문가들 중 누구하나 집으로 돌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확답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피해지역에서는 아이들마저 먹을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INT. 박찬욱, 봉산리 주민

현재 피해 주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불산에 대한 걱정을 떨쳐낼 수 있는 안전한 삶의 터전과 적절한 보상입니다.

구미시는 가옥을 청소하고 도배와 장판 등을 새로 교체해 주겠다며 귀가를 요청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의구심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물질적인 피해는 보상으로 해결될 수 있지만 한 번 돌아선 주민들의 마음은 제자리를 찾기 힘들어 보입니다.

피해주민들의 안정적 생활과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2차 불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환경당국의 적극적인 대처자세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환경TV 김재호입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