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여행 문화 확산 위해 제주 지역 자원 순환 돕는 기업들과 협업
전기차 대여 시 친환경 여행 할 수 있는 '또시(다시) 키트' 제공

KB증권, 푸른 제주를 위해 '푸른컵'과 함께 친환경 여행 '또시, 제주' 캠페인 전개. (사진=KB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KB증권, 푸른 제주를 위해 '푸른컵'과 함께 친환경 여행 '또시, 제주' 캠페인 전개. (사진=KB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KB증권은 푸른 하늘과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가을, 제주지역 관광객들 대상으로 예비사회적기업 '푸른컵'과 함께 친환경 여행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KB증권은 환경·사회적 책임의 선도적 이행을 위해 '투자를 넘어 환경까지'라는 슬로건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푸른 제주를 위한 친환경 여행 또시, 제주 캠페인'은 이날부터 약 한 달간 제주도에서 쏘카(공유차)의 전기차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에게 '또시 키트'를 제공해(차량당 1세트, 총 500세트 선착순) 친환경 여행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시 키트는 제주에서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해 만든 여행 키트로 제주어로 '다시'라는 뜻의 '또시'를 붙여 만들어졌으며, 업사이클링 에코백에 핸드타월, 대여용 텀블러 푸른컵과 친환경 수세미, 친환경 여행을 돕는 안내장이 담겨서 제공된다.

업사이클링 에코백의 경우 제주도 감귤 농가에서 버려져 매년 수백 톤 발생하는 폐기물인 토양피복재를 재사용했다. 친환경 소재로 알려진 타이벡이나 하이브릭스와 같은 토양피복재는 무게가 가볍고 생활방수 기능이 있어, 갑자기 떨어진 빗물에 가방 안의 물건도 지킬 수 있으며, 가볍게 여행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또시 키트로 제공되는 핸드타월은 버려지는 숙박용 침구 폐기물을 재생 원사로 가공하여 재탄생됐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순환경제를 촉진하며, 여행객들이 더 환경 친화적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외에도 대여용 텀블러 푸른컵과, 세제없이 간단히 세척할 수 있는 천연소재의 수세미도 포함됐다. 지난 12월 제주시는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시범 도입했으며, 텀블러는 사용 후 전기차 반납 시 두고 내리면 된다.

한편, KB증권은 지난 여름휴가 시즌 임직원들 대상으로 '슬기로운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휴가생활 댓글 달기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벤트를 통해 에코백 사용하기, 종이영수증 받지 않기, 전기차 렌트하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등 휴가지에서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했다.

이런 친환경 활동이 기업내부에서 머무르지 않고, 전 사회로 확산시키고자 관광객이 많이 찾는 제주도를 선정하여 지역 내 환경 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 푸른컵과 손잡고 친환경 여행 또시, 제주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KB증권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채널(깨비증권 마블TV,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해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친환경 여행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친환경 여행 문화 확산 취지에 공감하는 청년 크리에이터 '제주에디'와 '올리버트래블' 등과 함께 이번 캠페인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는 "친환경 여행 캠페인을 통해 여행객의 환경 친화적 인식을 제고하고, 친환경 여행 습관이 제주 여행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게 하고자 여러 기업들이 협업한 사례"라며 "자원순환 분야 친환경 플레이어와 협업해 ESG 가치 창출과 생태계 확장 무브먼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