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합의 알고리즘 의해 구현..핵심 동인 '합의 프로토콜'
리드포인트시스템, 논스증명(PoN) 합의 기술 채택
PoN, 무역·자산보관 등 활용..."분산 비즈니스 모델 이상적"

리드포인트시스템 CI.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 /그린포스트코리아
리드포인트시스템 CI.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 /그린포스트코리아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구동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제네시스 블록(Block 0)부터 현재까지 중앙 권한과 독립적으로 거래를 기록하고 검증하는 불변의 분산 장부로 작동한다.

분산형 시스템의 모든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동인은 합의 프로토콜이다. 실제 혼잡한 교차로의 교통 관리 시스템과 같은 자동차 산업의 합의 알고리즘이 그 예다. 신호등이 차량의 흐름을 조정하는 것처럼 합의 알고리즘은 특정 노드에게 부당한 이득을 주지 않고 네트워크 노드 간의 공정하고 균형 잡힌 의사 결정을 보장한다.

제네시스 블록(Block 0)부터 현재까지 중앙 권한과 독립적으로 거래를 기록하고 검증하는 불변의 분산장부.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제네시스 블록(Block 0)부터 현재까지 중앙 권한과 독립적으로 거래를 기록하고 검증하는 불변의 분산장부.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실제로 구현된 합의 알고리즘은 실제 문제인 3가지 단계에 직면할 때까지 충분히 작동하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이미 알려진 대안으로 작업증명(PoW), 지분증명(PoS), 지분증명(DPoS), 실용 비잔틴 결함 허용(PBFT), 하이브리드 및 기타 모델에 익숙하다.

이에 블록체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단계를 다루기 위해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을 도출하거나 기존 알고리즘을 수정하는 데 정교한 작업이 투입됐다.

이는 세 가지 속성을 동시에 최대한 달성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종종 한 측면을 개선하는 것은 다른 측면을 희생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블록체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단계.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블록체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단계.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리드포인트시스템, PoN 합의 기술 채택

리드포인트시스템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바탕으로 이전 세대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성을 높이기 위해 뉴럴블록(NeuralBlock) 블록체인 플랫폼 및 퓨넷(FuNet) 메인넷 기술의 초석이 된 논스증명(PoN, Proof of Nonce) 합의 기술을 채택했다.

실제로 PoW와 같은 기존 합의 기술은 시스템의 계산 능력에 크게 의존하며 원장의 ‘최종성(Finality)'을 달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 된다. 또 최종성은 이전 거래가 분산 원장에 기록된 후에도 변경될 수 없고 불변성을 보장한다.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하는 비용으로 인해 PoW 기반 블록체인은 노드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제한된 용량에서 볼 수 있듯이 확장성 제약에 직면한다.

반면, PoN은 참여 노드 간에 O(C)개의 메시지만 교환해 3초 이내에 최종성을 달성하도록 설계됐다. 이에 PoN은 보안을 훼손하지 않고 기능하며 수백 개의 노드를 요구하는 다른 알고리즘과 달리 최소 4개의 참여 노드가 필요하다.

또 네트워크에서 노드 수가 증가함에 따라 PoN은 모든 노드에 대해 공정한 참여만을 보장하는 합의 '콩그레스(Congress)'와 합의 '포럼(Forum)'을 형성해 운영된다. 이에 따라 콩그레스와 포럼은 전체 시스템의 노드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노드의 특정 부분 집합을 나타내며 합의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oN 알고리즘 특징.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PoN 알고리즘 특징. (사진=리드포인트시스템)/그린포스트코리아

◇ PoN, 무역·자산보관 등 활용..."분산 비즈니스 모델 이상적"

리드포인트시스템은 이러한 장점을 가진 PoN 기술을 바탕으로 ▲무역 ▲자산보관 ▲물류데이터 추적 관리 ▲공공·국방 ▲계약관리 ▲사물인터넷(IoT) ▲금융 거래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회사는 무역 거래에 스마트 계약을 통한 공유원장과 자동화는 효율성, 속도, 정확성을 높이고 위험 완화할 예정이다.

자산보관에는 디지털 저작권 보호(대체불가토큰)와 거래비용의 상당 부분을 제거해 저가 자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등급의 대출 현실화를 계획했다.

물류데이터 추적 관리는 복잡한 공급망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프로비넌스 레코드(Provenance record)를 위한 엔드투엔드 프로세스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기록될 수 있다. 이에 리드포인트시스템은 복잡한 절차를 줄이는 한편, 모든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화를 통해 효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공공·국방에는 서비스의 인증 및 비문(문서) 등 거래에 대한 보안, 신뢰성과 정확성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블록체인의 공정한 진행에 따라 갱신된 계약 상태의 공유기록을 제공하고 감사를 위한 불변 레코드 제공해 철저한 계약관리를 만들 계획이다.

회사는 자율 IoT 디바이스 분산 방식으로 블록체인 환경에서 통신하고 기업 소유의 고가의 산업용 자산 활용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취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주식, 채권, 예금증서, 기업어음 등의 금융수단의 빠른 결제 처리와 낮은 거래 비용으로 효율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모든 것이 담긴 기록을 호스팅해 소유권, 금융, 등록, 보험과 서비스 거래 등을 모두 추적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다.

한편, PoN 기반 솔루션이 제공하는 또 다른 경쟁력은 쓰기 작업 시 약 5000건의 초당 트랜잭션(TPS)과 블록체인에서 정보를 읽을 때 약 1만5000건의 TPS를 자랑하는 뛰어난 트랜잭션 처리 속도에 있다. 

이는 PoN을 핀테크, 토큰증권(STO) 등을 포함한 블록체인 기반의 고 처리량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선택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PoS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특정 블록체인과 관련된 주목할 만한 단점은 더 큰 지분을 가진 블록체인에 유리한 불평등한 이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결과적으로 분산 축소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반면, PoN은 무작위 값을 활용하기 때문에 모든 참여 노드에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므로 분산 비즈니스 모델에 이상적"이라고 전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