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S 자회사 편입 통한 IT 경쟁우위 확보 및 재무구조 개선 효과 기대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항공이 IT서비스 회사인 에이케이아이에스(이하 AKIS)를 자회사로 편입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자본확충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25일, 이사회를 열고 그룹 내 IT서비스 계열사인 AKIS를 제3자배정 유상증자(현물출자) 방식을 통해 제주항공의 자회사로 편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IT 경쟁우위 확보 및 자본 확충을 위해 최대 주주인 에이케이홀딩스와 애경자산관리를 대상으로 총 404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총 발행주식수는 364만7274주로 신주 발행가액은 1만1080원이다. 신주의 상장 예정일은 올 12월 13일이다.

제주항공은 AKIS의 자회사 편입을 통해 IT 역량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가속화되는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해 현물출자 방식에 따른 자본 확충 효과를 바탕으로 부채 비율 감소 등의 재무건전성 개선에도 나선다.  

특히 제주항공은 최근 미래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게 된 것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효과적인 공동작업(Co-work) 구조 구축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에 발판이 될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임으로써 저비용항공사(LCC) 선도기업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제주항공은 올해 초 경영 정상화 기반 구축을 위해 'IT 시스템 고도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안전운항 관리 체계와 고객 경험 개선의 필수 요소로 IT시스템 고도화는 필수불가결한 목표라 판단하고,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선, 항공기 안전관리 체계 강화, 고객 이용 편의 개선에 힘쓰고 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