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소득'·'서울런' 등 주요 동행 정책 성과 공유...'약자동행지수' 알려
지속가능한 포용도시 구축 위해 '약자와의 동행' 국제적 의제 제시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특별시 CI. (사진=서울시)/그린포스트코리아

오세훈 시장이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전세계도시들이 겪는 공통적인 문제인 양극화 심화 현상을 언급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필요성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서울시의 핵심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 정책의 성과를 소개했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14시 시장포럼 개회식의 기조연설자로 나서, 올해 포럼 주제인 지속가능한 포용도시를 만들기 위한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비전과 주요 정책인 '서울런'과 '안심소득'의 성과를 발표했다.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는 30개국 50개 도시 시장 및 대표단과 22개 국제기구 및 기업 관계자가 참여해 '살기좋고 지속가능한 도시: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선도하다'를 주제로 각 도시별 사례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은 전세계 도시 시장, 국제기구 관계자, 비즈니스 리더 등이 모여 살기좋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은 지난 오는 26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안심소득'·'서울런' 등 주요 동행 정책 성과 공유...'약자동행지수' 알려

이날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약자와의 동행'을 핵심 가치로 생각하는 서울에서 지속가능한 포용도시를 위한 논의를 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약자와의 동행 대표 정책인 취약계층 대상 교육지원 프로그램인 서울런과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안심소득의 정책 성과를 공유했다. 

오 시장은 "서울런을 통해서 단 한 명이라도 인생이 바뀔 수 있다면 서울런에 들인 예산이 가치있게 사용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인생이 바뀔 수 있는 기회의 사다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기초생활보장'과 같은 기존 복지제도와 달리 취약계층의 근로의욕 유지 효과를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는 '안심소득'의 효과도 소개했다. 

실제로 시가 운영하는 서울런은 올 한해 총 461명의 참여자들이 서울런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는 성과를 달성했으며, 1년간 안심소득 시범사업 추진 결과 근로의욕 자극, 신청주의 한계 극복, 취약계층의 수급 탈피율 제고 등 기존 복지제도와 차별화된 다양한 성과를 보였다.

◇ 지속가능한 포용도시 구축 위해 '약자와의 동행' 국제적 의제 제시

오 시장은 사회통합적 측면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정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약자동행지수'도 개발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약자동행지수는 사회통합적 측면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시 단위 시정성과를 평가하는 최초의 시도로, 내달 초 개발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또 양극화 등 도시 문제 해결에도 범세계적 협력을 촉구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은 서울시민의 마음이 모였을 때 더 좋은 도시 서울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불린다"며 "양극화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올해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을 통해 전세계의 마음을 모아 지속가능한 포용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참석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도시건축비엔날레'와 '서울공예박물관'을 돌아보는 정책 현장방문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도시 리더들에게 도시의 정체성을 함께 고민하고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현장에서는 조병수 도시건축비엔날레 총감독의 안내에 따라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하늘소·땅소와 같은 주요 조형물을 관람하며 서울의 미래를 바라보며 추구해야 할 공동의 가치를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 서울공예박물관에서는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이 박물관 부지의 역사적 의의와 계승을 설명하며, 지속가능한 도시의 의미를 고찰하는 장을 만들었다. 

서울시는 오는 26일까지 이어지는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서 ▲2차례의 정책 현장 방문 ▲서울-싱가포르 정책전시 ▲극제전자제품박람회(CES)혁신상 수상 등 27개 혁신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전시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도시에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알릴 예정이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