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한·농협은행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협약대출’ 출시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K택소노미 반영 ‘ESG 금융 심사 시스템’ 구축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대를 맞아 주요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가 활기를 띠면서 녹색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대를 맞아 주요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가 활기를 띠면서 녹색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대를 맞아 주요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가 활기를 띠면서 녹색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은행들은 기업이 온실감축에 나설 경우 낮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해 주며 녹색금융 지원에 적극 나선다. 이어  K-택소노미 적합성 등을 고려해 녹색금융 지원을 할 수 있는지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됐다.

◇ K-택소노미 수립 후 은행들 녹색채권 발행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택소노미는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물의 지속가능한 보전 ▲순환경제로의 전환 ▲오염방지·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 6대 환경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녹색경제활동'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한다.

지난 2021년 환경부에서 'K-택소노미 가이드라인'을 수립했으며, 이후 2022년 최종적으로 개정해 발표했다. K-택소노미가 수립되기 전에 금융권 내에서는 녹색금융에 대한 정의와 기준,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을 겪으며 녹색금융 추진에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었다.

환경부는 K-택소노미 수립 이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시범사업' 진행에 나섰는데, 금융권 내에서도 참여가 이뤄졌다. 지난해 금융권에선 산업은행 3000억원, 신한은행 1000억원, 중소기업은행 600억원 등의 규모로 녹색채권 발행이 진행됐다. 발행된 녹색채권은 전부 녹색부문 사업에 배당됐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K-택소노미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금융사들과 K-택소노미 적용시스템(K-Taxonomy Supporting System·KTSS)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SS는 투자대상 사업이 녹색분류체계에 부합하는지 등을 금융사 실무진들이 적절히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협약에는 금감원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키움증권, 이지스자산운용 등 10개 금융사가 참여했다. 

이처럼 금융권에서 K-택소노미에 따른 녹색금융 추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은행권에서는 녹색정책금융 지원에 나서고 있다. 

환경부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사업'은 온실가스 저감설비 도입 등 기업이 탄소중립 이행 관련 사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신청하면 대출과 동시에 이자도 일부 지원하는 금융지원 사업이다. 이자 지원 관련 비용은 환경부와 은행이 절반씩 부담한다. 주요 수혜 대상은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업체 및 목표관리제 적용업체다.

◇ 국민·신한·농협은행 등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사업 참여

먼저 신한은행은 환경부와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적 자금을 지원하는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대출’을 지난 8월 말까지 총 1조2210억원을 공급했다. 신한은행 지난해 5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대출'을 출시한 바 있다. 

국민은행도 최근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협약대출’을 출시했다. 국민은행의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협약대출은 K-택소노미에 해당되는 사업장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장 공정·산업 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해 준다.

농협은행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녹색정책금융 활성화 이차보전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녹색금융 활성화 특화상품인 'NH탄소감축선도기업론'을 출시했다.

NH탄소감축선도기업론은 온실가스 감축시설에 대한 투자수요가 있는 기업에게 저금리 대출을 지원해 탄소중립과 녹색금융 활성화에 기여하는 정책자금 상품이다. 농협은행은 최근에 전구체 생산기업인 한국전구체와 NH탄소감축선도기업론 1호 약정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K-택소노미를 반영한 ‘ESG 금융 심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새롭게 구축된 하나은행 ‘ESG 금융 심사 시스템’은 기업금융 또는 직접투자 진행 시 ESG 금융 검토가 필요한 대상을 자동으로 판별하며, 이를 통해 K-택소노미 적합성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 모니터링 결과 등이 금융 지원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가운데 은행권에서는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에 대해 기대감과 우려감이 공존하고 있다.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가 향후에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금융시장 침체기에는 은행들의 녹색금융 지원이 부담 요소가 될 수 있어 이에 따른 정부의 여러 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은행들의 녹색금융 참여가 앞으로는 필수적일 것으로 전망돼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움직임"이라며 "은행들의 미래 먹거리로 부상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금융시장 침체기인 상황에서는 녹색금융 지원에 부담을 느끼는 은행들은 참여 자체가 저조해질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해서도 여러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