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파크에서 ‘webOS 파트너 서밋 2023’ 진행
webOS 확대·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대폭 강화 등 전략 발표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을 개최한 LG전자. 사진은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부사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을 개최한 LG전자. 사진은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부사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스마트 TV 플랫폼·서비스 혁신 통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전환에 나선다.  

LG전자는 19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세계 30개국 콘텐츠 사업자∙개발자∙업계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webOS 파트너 서밋(Partner Summit) 2023’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TV 사업 리더십을 기반으로 webOS 플랫폼의 생태계 확대 및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최초로 개최된 행사다.

이날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올레드 TV 10년의 리더십과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차별화된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제시했다.

LG전자는 이러한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조주완 사장이 지난 7월 미래비전을 통해 밝힌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앞장설 방침이다.

◇ 2억 대로 성장한 'webOS', 3년 내 3억 대로 플랫폼 생태계 확대

이날 박 본부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webOS의 확대 전략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술혁신 방안 ▲새로운 플랫폼의 기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2014년 첫 선을 보인 webOS는 전세계 2억 대에 달하는 LG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 외에도 타 TV 브랜드와 다른 제품군에도 webOS를 공급해 2026년까지 webOS 사업 모수를 3억 대로 늘리는 등 플랫폼 생태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LG전자는 TV 외 프로젝터, 모니터, 사이니지, 차량 등의 제품군으로도 webOS 적용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타 브랜드는 첫 공급을 시작한 2021년 20여 개에서 현재 300개 이상으로 늘었다.

이와 함께 박 본부장은 스마트TV 사용 고객에게 최신 webOS를 제공해 TV 사용경험을 강화한 ‘플랫폼 업그레이드’도 공개했다. 모바일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TV OS에서도 동일하게 지원한 것이 특징이다.

동일한 OS가 구축되면 파트너사들은 보다 안정적인 개발과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공급이 가능해진다. 자연히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단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아닌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존 제품에도 새로운 기능이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외부 TV 업체에 공급 중인 webOS 플랫폼인 ‘webOS Hub’도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 확대 ▲사용 편의성 강화 ▲업계 최초 OLED TV 전용 플랫폼을 선보이는 등 업그레이드했다.

webOS 플랫폼 기술 혁신도 지속된다. LG전자는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한편, 사용자 중심의 UI와 UX 적용에 공을 들였다.

webOS 파트너들을 위한 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LG전자는 최신 UX를 기존 제품에도 확대 제공하고 보안·사용성 등을 개선해 더 많은 파트너들이 webOS 생태계에 합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webOS 적용 제품들을 사용하는 고객경험을 제고할 계획이다.

webOS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2021년 인수한 미국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알폰소’는 독자 ACR(Automatic Content Recognition) 솔루션의 글로벌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 5년간 1조 투자, 고객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대폭 강화

webOS 파트너 서밋 2023에 참석한 webOS 개발자 및 콘텐츠 사업자 등 파트너사 관계자들이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로 webOS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webOS 파트너 서밋 2023에 참석한 webOS 개발자 및 콘텐츠 사업자 등 파트너사 관계자들이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로 webOS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는 차별화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분야에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콘텐츠 경쟁력과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스마트 TV에 탑재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UX 혁신에도 투자를 집중한다.

‘AI 기반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가 대표적 사례다. webOS를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메터데이터를 활용해 시청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음성 인식 기능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서비스 사용 편의성도 높인다. 9월 말 출시를 앞둔 새로운 LG채널 3.0은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업데이트하고, 전용 채널 가이드를 제공해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높였다. 콘텐츠 속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UI 디자인을 적용해 콘텐츠 탐색 및 선택의 편의성을 더했다.

현재 LG채널은 전세계 27개국에 30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며, 사용자 수는 이미 5000만 명을 넘어섰다. 2022년 한 해에만 유니크 디바이스(UD, Unique Device)는 75%, 시청 시간은 57% 증가했으며, webOS 내 사용 빈도가 Top5까지 상승했다. 9월 말에는 인도에도 LG채널을 출시한다.

LG전자는 스마트TV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에도 공을 들일 방침이다. 국내 연세대, 서강대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소프트웨어 우수인력 확보도 강화하고 있다.

박 본부장은 “LG전자는 더 이상 단순한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아니다”라며 “다양한 세대에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를 갖춘 플랫폼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TV 사업의 비전을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제시하고, 이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싱크 투 유, 오픈 투 올(Sync to You, Open to All)’로 정립하고 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의 체질 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