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주간 순유입 전체 ETF 1위

삼성자산운용은 11일 KODEX CD금리액티브에 지난 일주일간 4040억원이 순유입되면서 전체 ETF 중 순유입 규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자금 순유입 2위인 KODEX 미국S&P500(H) 1345억원을 3배 뛰어넘는다. 

삼성자산운용의 CD금리 ETF가 최근 일주일 순유입 규모 1위를 차지하며 순자산총액 8위에 올랐다. (자료=삼성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자산운용의 CD금리 ETF가 최근 일주일 순유입 규모 1위를 차지하며 순자산총액 8위에 올랐다. (자료=삼성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개인투자자들도 지난주에만 KODEX CD금리액티브를 277억원 순매수하며 레버리지·인버스를 제외한 일반 ETF에서 제일 많이 산 것으로 나타났다. 1개월 843억원, 3개월 1127억원 순매수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최근 들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 입출금 상품에 자금을 일시적으로 맡겨두는 파킹 선호 현상이 더 강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코스피, 코스닥은 물론 미국 S&P500, 나스닥, 유로STOXX50, 독일 DAX 등 선진국 증시가 7월말 이후 조정 양상을 나타내고 있고, 미국 장기 금리 상승과 더불어 국내 CD91일 금리도 지난 주 한 달 만에 연 3.72%를 다시 기록하는 등 고금리 현상이 재연되는 모습을 나타낸 것도 투자자들의 파킹 선호 현상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KODEX CD금리액티브 ETF의 구조적 장점은 금리 등락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채권형 ETF와 달리 CD91일물 하루치 금리 수준을 일할 계산해 매일 복리로 반영된다는 점으로, 기간 조건 없이 단 하루만 투자해도 CD91일물 하루치 금리 수준을 수익으로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8일 상장한 KODEX CD금리액티브는 상장 이후 3개월만에 순자산이 2조2100억원을 돌파하며 전체 ETF 8위를 기록하게 됐다. 

KODEX CD금리액티브가 타 CD금리 상품들과 달리 상장 이후 연 3.76% 수익률을 기록하며 실제 같은 기간 CD91일물 일평균 금리 연 3.73%를 상회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유아란 삼성자산운용 ETF운용팀 매니저는 "증권 계좌에서 자금을 이동시키지 않고 간편하게 ETF를 활용하여 투자 대기 자금을 운용하려는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연 3.72%까지 높아진 CD금리 수준의 수익과 연 0.02%의 최저 보수, 일평균 거래대금 1조원 수준의 풍부한 유동성 등 여타 파킹형ETF 대비 다양한 장점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