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ISO/IEC 27001, 27017, 27018 인증 획득
정보보안·자산관리·암호화 등 국제 표준 준수 인정

정보보호 관리체계와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ISO/IEC 27001, 27017, 27018)을 획득한 SK텔레콤. (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정보보호 관리체계와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ISO/IEC 27001, 27017, 27018)을 획득한 SK텔레콤. (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이하 SKT)이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과 개인정보보호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SKT는 퍼블릭 클라우드 운영 관리 및 관련 서비스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관리체계와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ISO/IEC 27001, 27017, 27018)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ISO/IEC 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 전기 표준 회의(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에 대한 국제 표준이다. 이 표준은 정보보호를 위한 정책, 조직, 자산 분류, 위험 분석, 보안 대책, 감사 등의 관리체계를 정의한다.

또 ‘ISO/IEC 27017’과 ‘ISO/IEC 27018’은 각각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보안 요구사항과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의 보안 요구사항을 정의한 국제표준이다. 먼저 ‘ISO/IEC 27017’는 인증 및 권한 부여, 데이터 보호, 네트워크 보안, 재해 복구, 감사 및 보고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정의한다. ‘ISO/IEC 27018’은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주권, 보안 모니터링, 보안 업데이트 등과 관련한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SKT는 이 3가지 정보보호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정보보안정책 ▲인적자원보안 ▲자산관리 ▲접근제어 ▲암호화 ▲물리적/환경적 보안 ▲운영보안 ▲통신보안 ▲시스템 취득/개발/유지보수 ▲공급자관계보안 ▲정보보안 사고관리 등을 국제표준에 맞게 충실히 준수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SK의 주요 AI/ICT 서비스(TMAP, 11번가 등)와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의 API로 제공하는 서비스 포털인 ‘SK Open API’는 사용 중인 클라우드의 데이터 처리/관리 프로세스와 운영 시스템의 보안성을 확보해 고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서비스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손영규 SK텔레콤 정보보호담당(CISO)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안 역량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적극적인 보안 체계 운영, 관리를 통해 더욱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T는 이통사 최초로 지난 2022년 12월 ‘사이버위협대응팀’을 신설하고, AI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보이스피싱 방어 및 스팸/스미싱 방지를 위한 사전 대응 노력을 기울이는 등 외부 위협 요소로부터 고객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뿐만 아니라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교육과 모의훈련을 전 구성원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정보보안이 일상화될 수 있도록 자율적 보안 감시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 CEO 직속의 정보보호 담당(CISO) 정보보호 협의체를 월 2회, 관계사 CISO 협의체를 분기 1회 진행하는 등 정보보호 전담 인력의 관리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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