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및 라이더 의료비, 자녀 장학금 지원 등 총 68억 지원
라이더 안전 교육 이수 누적 7700여 명...전년 比 2배 이상 증가
친환경 기능 도입으로 온실가스 감축, 전기이륜차 전환 노력 앞장

배민스토리 2023 표지. (사진=우아한형제들)/그린포스트코리아
배민스토리 2023 표지. (사진=우아한형제들)/그린포스트코리아

배달의민족이 외식업 사장님과 라이더의 의료비 및 자녀 장학금 등을 지원한 규모가 지난해 68억에 달했다. 배달업계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및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기능 등을 통해서는 총 2만8000여 톤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가치경영 보고서인 ‘배민스토리 2023’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외식업계, 배달업계, 식품산업계, 학계, ESG전문가 등 인터뷰를 통해 우아한형제들의 가치경영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가 담겼다.

◇ 사장님 및 라이더 대상 의료생계비 지원부터 무료 교육 제공까지

‘배민스토리 2023’에는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사장님 및 라이더를 대상으로 한 배민의 의료생계비 지원 제도가 소개됐다.

우아한형제들 창업자 김봉진의 사재 및 법인기금으로 조성된 ‘우아한 사장님 살핌기금’과 ‘우아한 라이더 살핌기금’을 통해 지난해까지 외식업주 668명, 라이더 193명이 총 32억원 규모의 의료생계비 지원을 받았다. 또 외식업주 자녀 장학금으로는 올해까지 619명의 장학생에게 총 36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졌다.

이와 함께 보고서에는 건강한 배달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배민의 외식업주, 라이더 대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 내용도 담겼다.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14년부터 운영 중인 ‘배민아카데미’는 외식업 사장님들 사이에서 양질의 외식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으면서, 올해 5월 기준 누적 참여 사장님 수가 20만 명을 돌파했다.

배민의 물류서비스 담당 자회사인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배민라이더스쿨’은 업계 유일한 이륜차 안전교육기관으로, 안전배달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교육을 이수한 라이더는 총 5412명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 지난해 말 기준 누적 이수자는 7700여 명에 달했다. 또 수강생의 평균 교육 만족도는 9.7점(10점 만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우아한청년들은 올해 총 8000명까지 교육인원을 확대해 라이더 안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 친환경 기능 도입 통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 전기이륜차도 적극 지원

배민스토리 2023에서는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을 위한 배민의 노력 및 성과도 비중있게 다뤘다.

지난 2019년 배달업계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에 이어 2021년 도입한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선택 기능은 일회용품과 음식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배민의 대표적인 환경보호 활동으로 꼽힌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두 가지 기능 도입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2만8000여 톤에 달하는 것으로 산출됐다.

배민은 친환경 배달 수단 확산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먼저 지난해 7월에는 우아한청년들 산하에 ‘딜리버리N(앤)’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하고, 직고용한 라이더들에게 무상으로 전기이륜차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렌탈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전기이륜차를 대여하는 라이더를 대상으로 연간 최대 96만원까지 렌탈료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배달용기 뚜껑 회수로봇 설치, 포장주문 시 개인컵 사용 선택 기능 도입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배달산업 선도기업으로서 배민이 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활동들이 보고서 내 ‘배민그린’ 파트에 소개됐다.

◇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산불 및 호우피해 등 지원에 12억

우아한형제들은 돌봄과 지원이 필요한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기록적인 폭우와 산불로 인한 피해가 컸던 지난해 배민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역사회에 도움의 손길을 보탰다. 먼저 지난해 봄 경북 및 강원 지역 산불 당시에는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고객 참여 캠페인을 진행, 산불 피해 복구 지원으로 총 1억33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3월부터는 외식업 사장님들의 풍수해보험 가입 자기부담금 약 8억3000만원을 지원한 데 이어, 집중 호우로 인한 이재민 지원을 위해 4억원을 전달하는 등 작년 한 해에만 재난 피해 관련 12억에 달하는 지원이 이뤄졌다.

◇ 업계 및 학계 관계자 의견 반영...”배민, 리뷰정책 모범사례로 꼽혀”

외식업계, 배달업계, 학계, 식품산업계, ESG 전문가 등 다양한 업계 및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가 보고서 곳곳에 배치된 점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인터뷰에는 우아한형제들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한 관계자들의 의견, 제안 등이 가감 없이 담겼다.

배민의 리뷰 운영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한 황용석 건국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인터뷰에서 “배민의 온라인 리뷰정책은 리뷰 작성, 노출, 관리, 분쟁해결까지 리뷰 서비스 운영 과정 전반에 걸친 모든 행위를 명문화하고 있어 정책의 투명성과 책무성 관점에서 국제적으로도 사례가 많지 않은 모범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온라인 소비자 리뷰 국제표준(ISO20488)을 반영한 리뷰 운영 정책을 수립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 사장님 모두의 권리가 균형있게 보호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기 위한 리뷰 관련 자율규제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지난 2021년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출범하고, 올해 3월에는 위원회 산하에 지속가능경영추진단(단장 함윤식 부사장)을 신설했다. 이번 ‘배민스토리 2023’는 지난해에 이어 보고서 국제 가이드라인(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표준에 따라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활동내역 등이 담겼으며,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보고를 완료했다.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가치경영 스토리와 성과를 담은 ‘배민스토리 2023’은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 내 ‘함께가치’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배민스토리 2023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한 우아한형제들의 고민과 노력을 담았다”면서 “앞으로도 배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