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IAA 모빌리티 2023’ 미디어 발표회 개최
유럽 시장 공략 전략 발표…유럽 수주 상승세 이어간다

IAA 모빌리티 2023에서 프레스데이 발표회를 개최한 현대모비스. 사진은 유럽 시장 공략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악셀 마슈캬 부사장. (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IAA 모빌리티 2023에서 프레스데이 발표회를 개최한 현대모비스. 사진은 유럽 시장 공략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악셀 마슈캬 부사장. (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모비스가 유럽 최대 모터쇼인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제시하며 ‘전동화 승부수’를 전면에 내세웠다.

현대모비스는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진행된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 발표회에서 ‘모비스 모빌리티 무브 2.0(MOBIS MOBILITY MOVE 2.0)’을 주제로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는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시스템과 PE시스템 등 전동화 핵심 부품을 필두로 차세대 섀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등 3대 솔루션으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최근 유럽 메이저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의 대규모 배터리시스템 수주에 성공한 현대모비스의 자신감이 이번 행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이날 발표에 나선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장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거대한 물결 한가운데에 있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이 같은 현대모비스의 핵심 솔루션이 주효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악셀 마슈카 부사장은 “올해 유럽 지역 수주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오는 203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연 평균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전동화·커넥티드 등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시장 공략 나선다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악셀 마슈캬 부사장(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악셀 마슈캬 부사장(사진=현대모비스)/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무대에 기아 EV9에 장착된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동력전달시스템),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인 e-CCPM을 소개하며 전동화 경쟁력을 적극 강조했다.

실제 현대모비스는 이날 미디어 발표에서 전동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성능 전기차에 어울리는 800V 고전압 배터리시스템과 3세대 PE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대모비스의 유럽 공략 솔루션에는 차세대 섀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분야도 가세한다. 현대모비스는 ‘X(Everything)-By Wire’와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 기술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X-By Wire는 차량의 전장화 추세에 필수적인 차세대 섀시 기술로 조향, 제동 등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차량 설계와 디자인, 공간 측면에서 자유도를 높일 수 있어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분야로 통한다. 현대모비스는 전자식 조향(Steer-By-Wire)과 전자식 제동 (Brake-By-Wire), 독립형 후륜 조향(Rear Wheel Steering) 등 핵심적인 By Wire 솔루션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레벨4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5G 기반 V2X 통합제어 기술 개발에도 착수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하면 차량과 외부 환경(다른 차량, 지능형교통시스템 등)이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대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안전하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환경에 필요한 기술이다. 이미 5G 통신 모듈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V2X 기술까지 융합한 텔레매틱스 신제품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가 이처럼 유럽 시장에서 모빌리티 첨단 솔루션을 강조하는 이유는 하이테크 분야에서 유럽을 ‘기회의 땅’으로 분석했기 때문이다. 특히 기술 평가 기준이 높은 프리미엄 완성차 고객사가 다수 포진한 유럽 시장에서 수주 확대는 기술 차별화를 인정받는 결과로 이어진다.

실제 현대모비스의 올해 유럽 지역 수주 목표는 12.9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현대모비스는 무난한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상반기에도 유럽 메이저 브랜드를 대상으로 첨단운전자지원(ADAS) 카메라 센서 등 전장 제품을 수주한 바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해외 고객사 대상 ‘프라이빗 존’을 마련하고, 차세대 통합 콕핏시스템(M.VICS 4.0), 홀로그램 AR-HUD,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양산 가능 신기술 20종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는 폭스바겐과 BMW, 다임러 등 유럽 주요 완성차 고위 임원들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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