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모빌리티 2023' 앞서 플레스 컨퍼런스 개최
모빌리티 사업 청사진 제시…전장사업 강화 지속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전장사업의 청사진을 발표한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전장사업의 청사진을 발표한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LG전자가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경험 노하우를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LG전자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서 4일(현지시간) 글로벌 미디어 및 거래선 약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에서 연사로 나선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을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조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 10년 지속 투자한 LG전자의 전장사업…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 만든다

지난 7월 LG전자는 고객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바 있다. 뒤이어 생활가전 분야의 스마트 홈 솔루션 ‘UP가전 2.0’을 공개한 LG전자는 이번에 두 번째로 전장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경험 청사진을 제시했다.

LG전자는 70년 가까이 고객과 소통하는 가전사업을 영위하며 고객과 고객을 둘러 싼 공간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에 주목해 전장사업을 강화해 왔다. 실제 LG전자는 2013년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를 구축하고 10년간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고도화를 이뤄왔다.

이러한 투자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모빌리티 영역에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얻게 됐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의 발표자료를 토대로 한 자체 추정치에 따르면 LG전자 텔레매틱스는 지난해 기준 글로벌 점유율 1위(23.3%)를 차지했다.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영역에서도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 고객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경험 테마 제시: 알파블(Alpha-able)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고객들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LG전자는 글로벌 고객 약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 고객의 72%는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고 답했고,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이러한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Personalized Digital Cave)’으로 재정의했다. 뿐만 아니라 ▲변형(Transformable), ▲탐험(Explorable), ▲휴식(Relaxable)으로 구성된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를 개발하고, 모든 것을 가능케 한다는 의미의 ‘Alpha-able(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우선 LG전자는 변형 경험을 통해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기술과 독보적인 가전 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해 자동차를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 공간으로 만들어낸다는 방침이다.

또 LG전자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통해 새롭게 즐기는 탐험(Explorable)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제 차량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목적지와 이동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객 맞춤형 콘텐츠까지 알아서 제안한다. 이를 통해 목적지에 도착함과 동시에 마무리되는 주행시간에 딱 맞는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 유용한 목적지 정보 등은 고객의 모빌리티 경험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든다.

확장현실(XR)기술은 모빌리티 기술과 결합돼 차량의 탐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 아름다운 경치를 띄우면 전혀 다른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 차량 인테리어를 드림카처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LG TV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구심점 역할을 하는 webOS 플랫폼도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기회요소다. 차량에 webOS 플랫폼을 적용하면 고객은 집에서 TV를 통해 보는 다양한 콘텐츠를 차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차량은 고객이 심적·육체적 안정 등 편안한 ‘휴식’을 통해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디스플레이가 재현한 평화로운 정원 속에서 잔잔한 음악과 함께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AI 상담을 받으며 하루를 정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는 LG전자가 가전, 디스플레이, 디지털 헬스 등 고객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장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미래 모습이다.

LG전자는 ‘Alpha-able’을 구성하는 세 가지 테마가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의 핵심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또 고객 중심의 혁신 기술, 서비스, 콘텐츠는 이를 현실화하고 LG전자를 돋보이게 하는 차별점이 될 것이다.

◇ SW 중심 차량(SDV)으로의 전장사업 진화 가속화

이와 함께 LG전자는 현재 모빌리티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SDV)’로 전환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고객 특화 디자인, 차별화된 고객경험 등을 앞세워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한다.

실제 현재 모빌리티 산업은 SDV로 진화하고 있다. 자동차는 고객경험이 중요한 움직이는 공간이자 전자제품에 가깝게 탈바꿈 중이다.

이에 맞춰 LG전자 전장사업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이하 LG마그나) ▲차량용 조명 시스템(ZKW)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인포테인먼트는 탑승자에게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고용량 데이터를 빠른 스피드로 전송하는 텔레매틱스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과 같은 디지털 인터페이스 ▲차량 내 발생하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등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은 완성차 업체에 SDV의 차별성을 부여하고, 고객에게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누리도록 지원한다.

LG마그나는 전기차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이파워트레인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제품 커버리지와 고객 확대를 위해 유럽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규 공장은 헝가리 북동부 미슈콜츠시에 연면적 2만6000제곱미터(㎡)규모로 만들어진다. 전략 시장인 유럽에 처음 건설하는 공장으로 고객사들과의 접근성이 높아져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ZKW가 생산하는 스마트 램프도 고객경험 향상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스마트 램프는 차량의 주변 환경과 운전자 상황에 맞는 기능으로 알아서 동작한다. 예를 들어 도로에 의미 있는 정보를 표시해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지킨다.

◇ 전기차 충전 솔루션으로 모빌리티 생태계 확장

마지막으로 LG전자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강화를 위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에도 투자를 강화한다.

LG전자는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인수했다. 차량과 차량 외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이다. 향후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그룹 내 배터리 사업과도 높은 시너지가 기대된다.

LG전자는 미래 모빌리티의 큰 그림을 그리며 일찌감치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2018년 전기차 충전 솔루션 선행 개발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GS칼텍스가 오픈한 미래형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 통합 관리 솔루션을 공급한 바 있다.

최근에는 기존 충전기의 약점을 보완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충전기 4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LED 상태 표시, 터치 디스플레이 적용 등으로 고객 사용 편리성을 높였다. 안정성(방수/방진/충전 안전 보호기능 등), 관리 효율성(커넥터 체결 감지/원격 업데이트 등)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LG전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및 A/S,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고객들의 ‘충전 경험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이날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는 당부로 연설을 마무리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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