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순유입 규모 전체 ETF 중 1위

삼성자산운용은 KODEX CD금리 액티브 ETF가 8월 한 달간 약 1조6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모집하며 전체 ETF 순자산 유입 1위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의 CD금리 액티브 ETF에 8월 한 달간 1조원이 순유입됐다. (사진=삼성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자산운용의 CD금리 액티브 ETF에 8월 한 달간 1조원이 순유입됐다. (사진=삼성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KODEX CD금리 액티브 ETF의 순자산은 1조6038억원으로, 지난 6월 상장 이후 60영업일 만에 순자산 1조6000억원을 돌파했다. 이 ETF는 하루 1조원 이상의 거래대금을 기록하는 유동성이 매우 풍부한 상품이다. 올해 6월 27일 이후 현재까지 전체 ETF 중 거래량 1위를 지속하고 있다. CD91일물 금리는 8월 31일 기준 연 3.69%로 5월말 이후 연 3.7%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KODEX CD금리 액티브 ETF는 CD 91일물 하루치 금리를 매일 이자수익으로 반영하는 ETF다. 금리의 등락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일반 채권형 ETF와는 달리 이 상품은 CD91일물 금리를 일할 계산해 매일 복리로 반영하는 구조로, 기간 조건 없이 단 하루만 투자해도 CD91일물 하루 금리를 수익으로 받을 수 있다. 총 보수 역시 연 0.02%로 CD금리 ETF 중 업계 최저다.

또 이 ETF는 퇴직연금(DC/IRP) 계좌와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안전자산으로 100% 투자가 가능한 유일한 CD금리형 상품이다. 연금계좌에서 투자 시 세액공제 및 저율 과세 등 세제 혜택을 누리며 투자할 수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최근 한 달간 미국 중심으로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 수준이 ‘예상보다’ 더 오래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higher for longer’)는 공감대가 시장에 반영되었다”며 “이러한 환경에서 손실 걱정 없이 고금리를 받으며 투자자금을 대기시킬 수 있는 파킹형 ETF에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임 상무는 “KODEX CD금리 액티브 ETF는 CD금리 수준의 고금리 효과를 누리며 현금 관리를 할 수 있고 연금계좌에서도 100% 안전자산으로 투자 가능한 국내 유일한 CD금리 ETF”라며 “풍부한 거래량과 0.0005%에 불과한 국내 최저 매수-매도 호가 스프레드를 활용하여 투자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전했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