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의미있는 연결'을 주제로 전시 참가
스마트싱스·지속가능성·최신 제품 존으로 구성

삼성전자는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참가한다.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는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참가한다.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는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 참가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통합 연결 경험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의미 있는 연결(Connection that matters)’를 주제로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위치한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 업계 최대 규모인 6026㎡의 전시 공간을 마련해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23 전시회를 통해 단순한 제품 간 연결을 뛰어 넘어 사람과 사람·기술·환경 간 유기적 연결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인류의 내일에 기여하는 삼성의 미래 비전을 유럽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 전시장은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영상 디스플레이·생활가전·모바일 등 다양한 최신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또 삼성전자 전시장 입구에는 초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미디어 파사드는 상단의 스토리 영상과 하단의 제품 쇼케이스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상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스마트싱스 경험을 소개한다.

◇ 고객의 일상을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즐겁게 해주는 스마트싱스

삼성전자 전시관에 마련된 스마트싱스 체험존.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 전시관에 마련된 스마트싱스 체험존.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우선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확장된 스마트싱스 시나리오를 더 잘 보여주기 위해 15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 존을 조성한다.

스마트싱스 존은 유럽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홈 컨트롤·시큐리티 ▲헬스·웰니스 ▲엔터테인먼트의 주제로 꾸며진다.

홈 컨트롤·시큐리티 존에서는 스마트 홈 주요 파트너사인 ‘ABB’의 플랫폼과 스마트싱스를 연동해 하나의 월패드(Wallpad)에서 조명·에어컨·도어락 등 다양한 가전과 기기를 통합해 간편하게 제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 서비스’와 각종 센서 등을 활용해 외부 침입이나 화재 발생 등 집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헬스·웰니스 존에서는 ‘푸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레시피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이커머스 서비스까지 연계해 주는 통합 식생활 솔루션인 ‘삼성 푸드’를 선보인다.

또 TV를 중심으로 파트너사 요기파이(YOGIFI) 앱과 매트를 연동해 개인에 최적화된 홈 트레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존에서는 갤럭시 S23을 통한 무선 스피커 제어로 여러 기기에서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하고,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주는 다양한 스마트싱스 기능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밖에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확장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매터(Matter)와 HCA 표준을 지원해 고객들의 기기 선택권을 넓혀주고, ‘WWST(Works with SmartThings)’ 인증 파트너들과 협력해 삼성 제품뿐만 아니라 타사 기기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 소개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소개하는 삼성전자의 지속가능성 존.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소개하는 삼성전자의 지속가능성 존.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新환경경영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친환경 활동도 소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제품 생애주기를 소재·생산·운송·사용·재활용의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패키지, 솔라셀 리모트, 갤럭시 Z 플립5에 적용된 재활용 소재, 세탁기에 적용되는 미세플라스틱 저감 필터 등을 선보인다.

특히 스마트싱스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올해 새로 도입된 ‘탄소 집약도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거주하는 국가별, 시간별 에너지 발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탄소 집약도’를 확인,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전력회사, 수요반응(DR) 서비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을 쉽게 절감할 수 있는 ‘오토 DR’ 기능을 제공한다.

전력 공급 업체가 전기 사용량이 많은 피크 시간을 예상해 미리 알려주면, 사용자가 사전에 설정한 조건에 따라 스마트싱스 앱에서 자동으로 AI 절약 모드로 전환하거나, 조명이나 스마트플러그를 제어해 간편하게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AI 절약 모드는 가구의 월별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고, 사전에 설정해 둔 목표 사용량을 초과하기 전 가전을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동작시키는 기능이다. 특히 세탁기의 경우 전력 사용량을 최대 60%까지 추가 절감 가능하다.

이 밖에 SMA 등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해 가정용 배터리에 보관하고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넷 제로 홈 솔루션’도 전시한다.

또 삼성전자 지속가능성 존은 폐스티로폼을 재활용한 r-ABS 소재를 벽체 제작에 적용했다. 이 소재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신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한 이후 재활용 소재 개발과 자원 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신설한 ‘순환경제연구소’가 개발했다.

아울러 관람객들이 보다 흥미롭게 지속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존을 마련한다. 폐어망·폐스티로폼 등 소재를 상징하는 코인을 투입하면 토출구로 재활용 플라스틱 조각이 나오고, 스크린을 통해 재활용 과정을 상세히 보여준다.

◇ 혁신적인 기술 집약된 가전, 갤럭시, 스크린 제품 한눈에

삼성전자는 기술력을 집약한 가전을 비롯해 모바일 신제품, 디스플레이 제품들도 전시한다.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는 기술력을 집약한 가전을 비롯해 모바일 신제품, 디스플레이 제품들도 전시한다. (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을 비롯해 모바일 신제품, 빅 스크린 등의 기술집약형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특히 가전부문에서는 독자 기술인 ‘에코버블’과 AI 기능을 접목해 효율성을 극대화한 세탁기 신제품을 공개한다. 해당 제품은 풍부한 세제 거품이 옷감 사이에 침투해 얼룩을 지우는 에코버블로 찬물에서도 빠르고 깨끗한 세탁이 가능해 EU 에너지 라벨의 최고등급인 A등급 기준 대비 40%나 에너지를 덜 쓴다. 여기에 AI가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를 측정해 물과 세제 사용량 역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25kg 용량 세탁기와 13kg 용량 건조기를 한 대로 구현해 세탁 경험과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제품도 공개한다. 해당 제품은 코스를 한눈에 확인 가능한 ‘7형 와이드 터치 LCD’를 적용해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에코 버블’,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 등을 적용해 뛰어난 세탁·건조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파타고니아와 협력해 개발한 미세먼지저감 필터를 비롯해 ▲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인식해 레시피를 제안하는 ‘비스포크 AI 오븐’ ▲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부터 무선 스틱 청소기로는 세계 최초 AI 검증(AI Verification)을 받은 ‘비스포크 제트 AI’ 등 한층 진화한 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을 다수 전시한다.

또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지난 7월 26일 갤럭시 언팩을 통해 공개한 갤럭시 Z 플립5·Z 폴드5·워치6 시리즈·탭 S9 시리즈 등 모바일 혁신 기술이 집약된 최신 모바일 제품을 전시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와 Neo QLED 8K·4K·OLED 기술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며 집중하고 있는 초대형 스크린 제품과 게이밍 모니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