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형 ETF 3종 최근 1년간 순자산 10배 늘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금리형 TIGER ETF 3종 총 순자산이 7조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금리형 ETF 3종의 순자산 총액이 7조원을 돌파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금리형 ETF 3종의 순자산 총액이 7조원을 돌파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1일 종가 기준 금리형 TIGER ETF 3종의 순자산 합계는 7조 1427억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6월말 약 5600억원 규모였던 금리형 TIGER ETF 순자산은 최근 1년간 10배 이상 대폭 증가하며 7조원을 넘어섰다.

금리형 ETF란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미국무위험지표금리(SOFR) 등 특정 금리를 기초지수로 삼아 일정한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매일 이자가 복리로 쌓이고 은행예금과 달리 쉽게 현금화가 가능해 은행 파킹통장을 대체하는 ‘파킹형 ETF'로 주목 받고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 금리형 ETF는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ETF’다. 해당 ETF는 금융투자협회가 매일 고시하는 CD 91일물 수익률을 추종하는 국내 최초의 금리형 ETF다. 순자산 규모는 2021년말 약 2500억원 수준이었으나 CD금리의 가파른 상승으로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작년 한해에만 3조원 넘게 증가했다. 21일 종가 기준 순자산은 5조4502억원으로, 국내 상장된 금리형 ETF 중 최대 규모다.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를 추종하는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도 21일 종가 기준 순자산 1조 6,107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KOFR은 익일물(1영업일) 국채와 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환매조건부채권(RP) 거래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되는 실물거래 기반 금리지표다. 만기가 짧아 무위험 금리에 가깝고 실거래에 기반해 산출되기 때문에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다.

‘TIGER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합성) ETF’도 21일 종가 기준 순자산 817억원으로, 지난 5월 상장 이후 미국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무위험지표금리(SOFR)란 뉴욕 연준이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는 1일 환매조건부채권(RP) 거래를 기반으로 산출하는 금리로, 해당 ETF는 글로벌 대표 안전자산인 달러에 투자하는데다 매일 SOFR 금리만큼 수익이 누적되는 구조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정승호 매니저는 “국내외 고금리 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형 ETF는 일반적 파킹통장이나 예적금과 달리 복리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유휴 자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이라며 “연금 계좌를 통해 거래할 경우 인출 시점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어 경쟁력이 높다”고 말했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