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잠정 실적 발표…매출은 떨어지고 영업익 적자↑
기초소재사업 업황 부진, 첨단소재사업은 수익성 개선

롯데케미칼 CI(사진=롯데케미칼)/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케미칼 CI(사진=롯데케미칼)/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케미칼이 올해 2분기에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할 전망이다.

롯데케미칼은 8일 올해 2분기 잠정실적(연결기준)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올해 2분기 매출액 5조 24억 원, 영업손실 77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5.9%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595억원) 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이로써 롯데케미칼은 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게 됐다.

특히 롯데케미칼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부진과 유가 및 원료 하락에 따른 역래깅 효과로 인해 기초소재사업 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했다. 롯데케미칼의 기초소재사업은 매출액 2조 7,557억 원, 영업손실 828억 원을 기록했다.

롯데케미칼은 LPG 투입비중 확대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및 범용 제품의 비중을 축소와 태양광 소재 / 2차전지 분리막용 폴리머 등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첨단소재사업은 매출액 1조 988억 원, 영업이익 751억 원을 기록했다. 고수익 지역에대한 수출 확대와 제품 스프레드 개선 및 운송비 안정화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고객 특화 고부가 컴파운드 제품의 그레이드 개발 및 안정적 공급 역량을 바탕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어려움 예상되지만 수익성 제고를 위한 운영 최적화와 포트폴리오 개선 노력을 지속함과 동시에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전지소재사업, 수소에너지 및 리사이클사업 등 미래사업의 속도감 있는 실행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