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 구축하는 스마트팩토리, 규모 확대해 2025년 완공 목표
2025년부터 본격 하이엔드 동박 양산 돌입… 유럽 공략 본격 추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스마트팩토리 조감도(사진=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페인 스마트팩토리 조감도(사진=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2025년까지 스페인 스마트팩토리를 완공하고 유럽 하이엔드 동박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7일 스페인 카탈루냐주 몬로이치(Mont-roig del Camp)에 총 5600억원을 들여 연산 3만톤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엔드 동박을 생산하는 스마트팩토리 부지정지작업을 올해 하반기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2024년까지 2.5만톤 규모의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기로 최초 계획했으나, 유럽 현지 고객사의 수요를 감안해 생산물량을 3만톤으로 확대하고 2025년에 완공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이는 올해 3월 롯데그룹의 일원이 되면서 회사의 미래 비전과 핵심 성장전략을 반영한 결과다.

말레이시아 쿠칭에 이어 두 번째 해외 스마트팩토리가 들어설 스페인 부지는 총면적 44만 400㎡(축구장 62개 크기)로 10만톤의 하이엔드 동박 생산라인이 들어설 수 있는 규모다. 금번 투자는 1단계 3만톤 증설 프로젝트이며, 향후 단계별 추가 증설을 고려해 인프라 선행 투자와 함께 태양광 발전용 부지 약 50만㎡를 확보할 예정이다.

스페인 카탈루냐는 지중해와 인접해 사계절 온화한 기후가 특징으로 연중 기온 차가 적어 하이엔드 동박 생산과 품질 관리에 최적의 입지를 갖춘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태양광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전력망을 보유하고 있어 유럽연합(EU)이 요구하는 RE100 기준을 충족해 친환경을 강조하는 현지 고객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페인 정부 역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마트팩토리 건설에 따른 현지 인력충원으로 수백명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페르테(PERTE) 지원정책’에 따라 종 인센티브 제공은 물론, 인허가 행정절차를 빠르게 돕기 위해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며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지난해 폭스바겐 그룹을 중심으로 스페인을 유럽 전기자동차 허브로 구축하는 총 700억 유로(약 99조원)의 초대형 프로젝트 ‘Future: Fast Forward (F3)’ 컨소시엄에 국내 유일의 배터리 전지 소재사로 포함되면서 앞으로 유럽 현지기업과의 협업은 물론 잠재적 고객사를 확보하는 계기도 마련했다.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는 “스페인 스마트팩토리는 기존 계획보다 확대된 3만톤 규모로 증설해 유럽 고객사의 현지화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하이엔드 동박 수요를 적극 대응하는 핵심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차별화된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 배터리 고객사의 퍼스트 벤더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현재 6만톤의 동박을 국내 익산(2만톤)과 말레이시아(4만톤)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올해 말 완공되는 말레이시아 2만톤과 2025년 완공 계획인 스페인 3만톤 외에 말레이시아, 스페인, 북미 등에서 도합 13만톤을 추가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동박 생산량 24만톤을 목표로 글로벌 하이엔드 동박 시장점유율 30%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