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이차전지 소재 제조시설 건설' 위해 1조 8402억원 투자
연내 착공, 2025~2026년 양산 목표… 2029년 12만톤 생산 목표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전구체 공장 건설에 돌입하는 LS그룹. 사진은 LS-엘앤에프 배터리 솔루션 CI(사진=LS)/그린포스트코리아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전구체 공장 건설에 돌입하는 LS그룹. 사진은 LS-엘앤에프 배터리 솔루션 CI(사진=LS)/그린포스트코리아

LS그룹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전구체 제조 공장’을 설립할 방침이다.

LS그룹은 2일 전라북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GSCO)에서 새만금개발청을 비롯해 전라북도·군산시·한국농어촌공사와 총 1조 8402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 LS그룹은 올해 6월 합작을 발표한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을 중심으로 새만금 산단 5공구(33만 8000㎡)에 양극소재인 ‘전구체 제조 공장’을 연내 착공하고, 직원 1400여 명 이상을 신규로 채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LS그룹은 그룹 지주회사인 ㈜LS가 하이니켈 양극재 전문회사 엘앤에프와 손잡고 양극재의 핵심 기술소재인 전구체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을 설립한 바 있다.

양사는 전북 새만금산업단지를 거점으로 2차전지 소재인 전구체 공장을 연내 착공해 2025~26년 양산에 돌입하며, 지속 증산을 통해 2029년 12만톤 생산을 목표로 우선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LS그룹은 황산니켈, 전구체, 리사이클링 등 그룹의 이차전지 관련 역량을 총 집결시켜 투자 및 고용 효과를 창출하고, 국내 기업간 K-배터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 그룹의 이차전지 비전에 대해 발표한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의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투자는 80%에 달하는 전구체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이차전지 초강대국 K-배터리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새만금은 우리 LS그룹의 이차전지 사업의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 회장은 “비철금속분야 최고 경쟁력을 가진 LS와 양극재 선도회사인 엘앤에프가 ‘황산니켈 → 전구체 → 양극재로 이어지는 산업 밸류 체인’을 순수 국내 기술로 구축하여, 한국 배터리 산업의 미래 성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