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여수신 규모 확대
첫 MAU 1700만명 진입

카카오뱅크판교오피스.(카카오뱅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뱅크판교오피스.(카카오뱅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8.5% 오른 1838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이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248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올랐다.

카카오뱅크는 "순이자마진(NIM) 감소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포용금융을 기반으로 한 고객 유입 확대,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통해 역대 최고 영업이익으로 성장성을 증명해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대출 잔액은 3조918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조9583억원에 비해 32.5% 가량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분기 기준 27.7%로 지난 1분기 25.7%에 비해 2%p(포인트) 증가했다.

지난 2분기 기준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약 5조5000억원으로 전 분기 2조4000억원에 비해 3조원 가량 늘었다. 2분기 신규 취급액은 약 3조5000억원으로 이중 약 60%가 대환목적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의 여신과 수신 규모는 확대 됐다. 여신 잔액은 약 33조9000억원으로 지난 1분기 29조3000억원에 비해 약 16% 늘었고, 수신 잔액 역시 40조2000억원에서 43조 6000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올해 1~4월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5% 늘어난 1조900억원이지만 연체율은 오히려 지난 1분기 0.58%에서 2분기 0.52%로 줄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연계대출 누적 취급액은 약 6조3000억원으로 전년 2분기 5조1000억원 대비 1조2000억원 이상 늘었다.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이 어려운 고객에게 22개의 제휴 금융사 대출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평균 MAU(월간 사용자 수)는 1735만명으로 1분기 평균 MAU 1635만명에 비해 약 100만명 늘었다. 첫 MAU 1700만명 대 진입이다. 고객 수는 지난 1분기 2118만명에서 2분기 2174만명으로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9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통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 사회 초년생 등의 중저신용 고객의 대출 심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한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양호해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여신 확대와 ▲mini 고객 연령 하향 ▲오토론 출시 ▲투자상품 판매 확대(채권) ▲공모주 투자서비스 출시 ▲대출비교서비스 출시 ▲본인인증 사업 강화 등으로 고객 확장과 실적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중저신용대출 공급 확대, 경쟁력 있는 금리 제공 등 포용금융을 통해 고객 만족은 물론 성장도 이룰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여신의 고른 증가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화로 고객의 편익 증진을 통한 혁신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on9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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