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분기 매출액·영업이익영·업이익률 분기 기준 최대 기록
호실적 이어감에 따라 연간 목표 상향… 매출 100조 도전한다

기아 CI(사진=기아)/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 CI(사진=기아)/그린포스트코리아

기아가 2분기에도 어닝서프라이즈를 이어갔다. 기아는 27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기아는 올해 2분기 차량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80만 7,772대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한 26조 2442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2.3% 증가한 3조 4030억원을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0.3% 증가한 3조 6823억원,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은 전년 동기대비 49.8% 증가한 2조 816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부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연속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고, 영업이익률은 13.0%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2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에 따른 공급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한 기아는 2023년 하반기 전망과 관련해서는 “고금리ㆍ고물가 추세와 국제적 긴장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며 불확실성이 높고, 업체들 간의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글로벌 전 지역에서 기아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있고, 제품 전반에 걸쳐 강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공급 확대를 통한 판매 증가, 최근 출시한 EV9을 비롯한 고수익 R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아는 2021년 대대적인 브랜드 리런칭 이후 글로벌 전 지역에서 브랜드력이 지속 강화되고 근본적인 수익 구조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2분기까지 시장 기대치 및 당초 목표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고 있는 만큼 올해 초 공개한 연간 손익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매출액은 기존 97조 6000억원에서 ‘100조원 이상’으로, 영업이익은 9조 3000억원에서 ‘11조 5000억 ~ 12조원’, 영업이익률은 9.5%에서 ‘11.5~12.0%’로 각각 연간 가이던스를 업데이트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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