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소비액 전년比 12.6% 증가

영월군 젊은달 와이파크.(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영월군 젊은달 와이파크.(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올해 상반기 강원도 영월군을 찾은 관광객이 지난해 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월군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한국관광 데이터랩’ 빅데이터 관광 동향 분석 결과 올해 상반기 영월군 관광객 수가 전년도 대비 7.3% 크게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관광소비액은 전년 동 기간 대비 12.6% 증가했으며, 관광객 증가율 대비 관광소비액이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 특히 SNS 언급량 분야에서 전년 동기간 대비 SNS 언급량이 27.1% 대폭 증가세를 보였는데, 이는 마이크로·메크로 인플루언서와 파워블로거, 홍보영상 제작 등을 활용한 SNS 바이럴마케팅의 효과로 보인다.

국내 관광 트렌드와 전망을 분석하고 추진한 여러 관광정책들도 눈에 띈다. 군은 올해 상반기 반려동물 동반여행 활성화를 위해 펫동반 여행상품(댕댕캠프) 운영과 반려동물동반 여행앱을 활용한 반려동물 동반 가능 관내 관광자원 소개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 반려동물 친화 여행 도시로도 주목받고 있다.

또 맞춤형 관광객 수요를 반영해 트레킹 관광 활성화를 위한 트레킹 여행상품(월간영월, MZ트레킹) 운영, 에코하이킹, 웰니스 여행 등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그러나 코로나 펜데믹 이후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지난 5월부터 내국인 관광객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영월군은 여름 성수기 7~8월 기간 관광객 집중 유치와 겨울 비수기를 대비한 대책을 마련해 관광객 유치 상승세를 계속해서 이어갈 방침이다.

반려동물 동반여행, 트레킹 붐, 사진명소 마케팅, 촌캉스, 웰니스관광 등 최신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홍보하고, 미션투어, 숙박요금 지원 이벤트 등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난 13일 출범한 영월의 관광통합브랜드 ‘달마다 새롭게, 달달영월’을 활용한 ‘매달 색다른 이벤트’, ‘이달에 방문하기 좋은 관광지’ , ‘기대되는 다음달 명소’ 등 관광객들에게 영월을 다채롭게 소개할 콘텐츠 개발에도 집중한다.

영월군 관계자는 “수요자 맞춤형 여행상품 개발과 지역 관광자원 적극 홍보 등 다양한 관광정책을 펼쳐 지역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hd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