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대전소방본부 차량 150대에 초정밀 측위 솔루션 공급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 출동 시간 단축해 골든타임 확보

대전소방본부의 소방·응급구조 차량 150대에 '초정밀 측위 솔루션'을 공급하는 KT. '초정밀 측위 솔루션'은 차량 단말기와 연동해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대전소방본부의 소방·응급구조 차량 150대에 '초정밀 측위 솔루션'을 공급하는 KT. '초정밀 측위 솔루션'은 차량 단말기와 연동해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초정밀 측위 솔루션으로 대전시의 안전을 높이는데 일조할 예정이다. 

KT는 24일 '대전시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 사업'의 초정밀 측위 솔루션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KT는 대전소방본부의 소방·응급구조 차량 150대에 초정밀 측위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KT가 제공하는 초정밀 측위 솔루션은 차선 구분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KT는 AI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GPS 오차를 보정하는 플랫폼과 초정밀 측위 솔루션이 적용된 차량용 단말을 연동해 확보한 위치 정보를 대전소방본부에 전달한다. KT의 초정밀 측위 솔루션은 올해 1차 프로토타입 단말 공급과 최적화 작업을 거쳐 서비스 검증 후 2025년부터 상용 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KT는 지난 2021년 제주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 사업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소방·응급구조 차량에 이 솔루션을 적용해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당시에도 정확한 위치 추적과 신호 최적화로 출동 시간 단축 효과를 얻었다.

KT 초정밀 측위 솔루션 개념도(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 초정밀 측위 솔루션 개념도(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는 기존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했다. 이번 초정밀 측위 솔루션은 GPS 외에 차량의 운행 정보까지 활용하기 때문에 GPS 신호 수신이 어려운 곳에서도 정확한 위치 계산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건물 사이나 터널 등 도심 속의 다양한 방해물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대전소방본부는 KT가 전달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119 종합상황실에서 차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단 경로를 안내할 수 있다. 이는 소방·응급구조 차량이 사고 현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최소화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게 한다.

특히 대전시는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느낄 체감형 사업 발굴과 행정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KT는 대전시에 위치 정보를 비롯해 주행 및 진동 여부 등 핵심 차량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데이터는 ‘안전도시 대전’을 목표로 도시교통정보센터의 신호정보 제공, 포털 사이트 연동, 트램 신호 체계 최적화 등에 사용하게 된다.

한편 KT는 지난 2022년부터 글로벌 위치 정보 테크 기업인 스위프트 내비게이션(Swift Navigation)과 초정밀 측위 사업을 협력 해오고 있다. KT와 스위프트 내비게이션은 대전소방본부 초정밀 측위 솔루션 공급 등 공공 모빌리티를 포함해 자율주행 등 다양한 영역으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경로 KT Connected Car사업담당 상무는 “KT는 전국 커버리지 초정밀 측위 기준국 인프라와 솔루션으로 국내외 차량제조사와 자율주행 및 내비게이션 고도화 등을 논의 하고 있다”며 “자율주행로봇, UAM 등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에서도 초정밀 측위의 활용 범위를 지속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