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에 따른 변경 및 유의사항 안내

한국거래소가 파생상품시장 15분 조기 개장 발표 후 파생상품시장 업무 규정 개정을 완료하고, 해당 규정 시행세칙 개정 예고 및 시장참가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오는 31일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 시행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 관련 거래시간 등 변경사항. (자료=한국거래소)/그린포스트코리아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 관련 거래시간 등 변경사항. (자료=한국거래소)/그린포스트코리아

이번 파생시장 조기 개장은 대표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 옵션 및 선물스프레드상품에만 적용된다.

조기 개장은 앞서 언급한 대상상품의 개장시각을 기존 9시에서 8시45분으로 15분 앞당기게 되는데 연초 개장일 및 수능일 등 정규 거래시간이 변경되는 경우도 파생시장이 주식시장보다 15분 일찍 개장한다.

조기 개장에 따라 시가단일가 시간이 변경된다. 대상상품의 시가 단일가 시간은 30분에서 15분 단출해 현행 8시30분~9시에서 8시30분~8시45분으로 변경된다. 예상체결가격 등 시세 정보는 현행과 동일하게 8시40분부터 공표한다. 시가단일가 종료 전 1분 동안은 호가의 정정 및 취소가 제한된다.

또 주식시장 개장 전(8시45~9시)까지 파생시장의 가격제한폭은 ±8%가 적용된다.

조기 개장 대상상품에 대한 협의대량거래 신청은 조기 개장 시점인 8시45분부터 가능하다. 착오거래정정 신청 및 대량투자자착오거래 구제신청도 역시 조기 개장 시점부터 가능하다. 조기개장 대상상품의 가격을 바탕으로 하는 파생지수의 산출시간은 파생시장의 거래시간에 연동해 15분 앞당긴다.

이 외에 사후위탁증거금 예탁시한(10시), 위탁증거금 추가예탁시한(12시), 장중추가증거금 최초산출시점(9시1분), 결제시한(위탁자 12시, 회원 16시) 등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거래소는 이번 조기 개장으로 주식투자자가 조기 개장 시 체결된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해 해외변수의 종합적인 주식시장 영향을 예측해 거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해외증시가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파생상품의 가격 발견을 통해 과도한 충격을 사전에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래소 측은 “이번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과 관련해 증권회사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업무협의 및 시스템 연계 테스트를 충분히 실시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 시행 이후에도 거래소는 안정적인 시장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