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사외이사 7인 선임… 차기 대표이사 선임 위해 속도↑
KT새노조" 낙하산 CEO 방지 등 지배구조 개선 의지 의문"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이사선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한 KT. 사진은 KT CI(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 CI(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가 대표이사와 이사진 등 리더진 공백을 채우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KT는 3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사외 이사진을 선임했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차기 대표 후보 선임 절차에 돌입할 것을 밝혔다.

KT는 올해 초 구현모 전 KT 대표이사의 연임 무산 이후 발생한 이사회와 리더십 공백을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계속해서 KT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 경영공백 정상화 위한 첫발 내딛은 KT

KT는 서초구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에서 ‘2023년 제1차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임지 주총에서는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등 각 안건이 상정됐으며, 해당 안건들은 원안대로 의결됐다.

가장 주목 받은 부분은 역시 새로운 사외이사 선임이었다. KT는 차기 대표 선임 문제로 내통을 겪으며 대표이사와 이사진이 공백인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지난해 12월 연임 의사를 밝힌 구현모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최종 추천할 것을 의결했으나 대주주의 반대로 전면백지화 했다. 2월부터 차기 대표이사 후보 공모부터 다시 시작한 KT는 윤경림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사장을 차기 대표이사 최종후보로 결정했으나 후보자가 사퇴하면서 대표이사 선임에 실패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윤 후보자의 사퇴 이후 사내이사 후보들도 자격이 박탈돼 공백이 발생했고, 사외이사들이 줄줄이 사퇴하면서 이사회가 해체된 꼴이 되고 말았다. 초유의 경영공백 사태에 KT는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을 대행으로 'New 거버넌스 구축 TF‘를 구성하고 리더십 정상화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물이 이번 주총에서 의결된 안건들이다. 이날 임시 주총에서는 이사 선임이 원안되로 의결돼 총 7인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이로써 KT는 (가나다순) 곽우영(前 현대자동차 차량IT개발센터장), 김성철(現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안영균(現 세계회계사연맹IFAC 이사), 윤종수(前 환경부 차관), 이승훈(現 KCGI 글로벌부문 대표 파트너), 조승아(現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최양희(現 한림대 총장) 등 7명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사외이사가 선임됨에 따라 KT는 이를 기반으로 차기 대표 후보 선출 및 선임 절차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날 주총에서는 차기 대표 이사 선임과정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정관 개정도 원안대로 의결됐다. KT는 이러한 정관 개정, 이사후보추천위원회 출범 등으로 공정하고 모두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차기 대표이사를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 KT의 지배구조 개선 행보... 여전히 설왕설래 계속

상정된 안건이 모두 의결된 이날 주주총회는 30분만에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하지만 내막은 내홍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일부 주주들과 KT 새노조 등은 이번 주주총회에 대해 '이번 주주총회가 주주간 소통이 부족했다“며 ”KT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는 평가를 내놨다.

실제 주주총회 이전부터 상정된 안건에 대한 논란은 적지 않았다. 우선 사외이사 후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글로벌 자문기관 ‘글래스루이스’는 윤종수 후보가 김앤장 법률 사무소 고문으로 재직할 당시 KT와 현대자동차 지분 맞교환을 포함해 KT에 177억원 규모의 법률 자문 및 컨설팅을 제공했다며 반대를 권고했다. 윤 후보가 이사가 될 경우 영향력을 통해 김앤장에 법률자문을 몰아주거나 이사회의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고 분석한 것이다.

그러나 글래스루이스 외 국내 의결권자문기관과 KT 노조는 이사회 후보 7인에게 모두 찬성 의견을 밝혔으며, 윤 후보가 환경부 차관을 역임한 환경분야 전문가이며, 김앤장에 M&A 등에 법률 자문을 구한 적은 있으나 환경분야로는 자문한바 없어 직접 적인 거래가 없었다는 점 등을 밝히며 이번 주총에서 윤 후보는 이사로 선임됐다.

이외 가장 큰 논란이 있었던 부분은 ‘차기 대표이사의 자격 요건’이다. KT는 이번 주총전에 ‘대표이사 선임 프로세스 개선안’을 발표하며 대표이사의 자격 요건에 ‘정보통신(ICT) 분야 지식과 경험’을 삭제하고, ▲기업경영 전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산업 전문성 등 4가지 항목으로 변경했다.

KT는 “그룹의 사업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양한 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해 ICT 분야에 국한 하지 않고 ‘산업 전문성’으로 요건을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ICT라는 확실한 명목이 삭제됨에 따라 낙하산 대표가 선임될 수 있다는 우려를 샀다. 해당 안건 역시 이번 주총에서 원안대로 의결됐다.

이러한 논란이 계속됨에 따라 이번 주주총회에 대해 그동안 공백이던 경영진 구축을 위한 첫발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있는 반면, KT의 지배구조 개선 방안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냐는 지적도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KT 새노조는 주주총회 직후 “박종욱 직무대행과 신임 이사회 이사들에게 낙하산 대표이사 차단 계획과 의지를 물었으나 답변이 없었다”고 지적하며 “오늘 사외이사로 선정된 이사진도 7명중 2명만 주주총회에 참석하는 등 해당 이사진들이 초유의 경영 공백 상황인 KT를 정상화하고 낙하산 대표이사를 차단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KT는 이번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구성된 이사회를 중심으로 신규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KT는 8월 새 경영진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