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REC 장기구매계약 체결 등 ESG 경영실천 성과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ESG 평가사인 서스틴베스트가 진행한 2023년 상반기 평가에서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A등급(규모등급 기준)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이 올해 상반기 서스틴베스트의 ESG 평가서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다. (사진=미래에셋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미래에셋증권이 올해 상반기 서스틴베스트의 ESG 평가서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다. (사진=미래에셋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미래에셋증권은 2006년부터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성과 관리를 일찍 시작했다. 최근 ESG 경영 이행 성과를 담은 통합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 영역별로 중장기 전략 및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한 것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PCAF(탄소금융회계)를 준용한 금융배출량 집계와 함께 2040 과학기반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한 미래에셋증권은 2025 RE100(재생에너지 100%) 달성을 위해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REC 장기구매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임직원 가족과 함께 꾸준히 실시해온 지역사회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을 기업문화로 발전시켰으며,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기부문화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증권사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45001 인증을 획득하며 고객,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안전을 우선하는 ESG 경영을 실천했다.

자본시장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올해 정기주총 결의를 통해 배당절차를 선제적으로 개선하기도 했다. 배당여부 및 배당액이 확정된 후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된 본 배당제도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주주 친화적 정책으로, 2024년 배당(2023년 결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앞으로도 투자와 운용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지속가능금융(Sustainable Finance)을 제공하겠다”라며, “특히, 책임 투명 윤리경영을 성실히 실천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