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목표 달성 위한 넷제로 경영·사회책임 활동 등 ESG 경영활동 소개

KB증권이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경영, 사회와의 동반성장 가치 실현, 거버넌스 선진화를 통한 신뢰 제고, ESG 투자 선도적 가치 창출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 주요 추진 성과 및 전략방향 등을 담은 ‘2022 KB증권 ESG Report’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KB증권이 2022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B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KB증권이 2022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KB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KB증권은 글로벌 최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국제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글로벌 표준을 준용해 이 리포트를 발간했다.

리포트는 ESG 경영 요소 중 이해관계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 고객, 협력회사, 임직원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중대성 평가와 인지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중요 이슈에 대해 다뤄 이해관계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인권분야 인권영향 평가 결과도 반영하여 제작했다.

KB증권은 지속가능 금융·투자 확대를 통해 적극적인 친환경, 사회적 변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KB증권이 취급한 ESG 관련 투자·상품·대출의 2022년 말 잔액은 1조2668억 원으로 전년 말 대비 30% 이상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확대 노력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금융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말 정부 주도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의 시장조성자로 선정돼 배출권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며 온실가스 감축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그린본드 등 ESG채권 발행 주관·인수 선두 지위 유지와 가족친화기업 인증 등 꾸준한 ESG경영을 추진한 결과 대외 공신력 있는 ESG 평가기관으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인 A등급을 받았다.

또한, 이니셔티브 참여와 ESG경영체계 기반 조성, 국내외 ESG 공시 및 규제 대응에 주력한 지난 몇 년간의 경험을 발판 삼아 계속해서 순환경제, 소셜 택소노미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즈니스 연계를 추진하고 있고, 내부 탄소배출량 관리는 물론 공급망 전반에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RE100 이행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후위기 대응 탈탄소 및 기후테크 산업분야에서 대내외 협업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여 중장기적으로 선진화된 ESG 금융 생태계 조성에 앞장 설 계획이다.

박정림, 김성현 사장은 “인류를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 속에 기후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 지속가능 금융 시장 성장과 발전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담은 보고서”라며, “사회와 동반 성장하고 ESG 가치를 확산시키는, ‘국민과 함께 더 멀리 바라보는 KB증권’이 되겠다”고 밝혔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